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측 "통합정부, 국민추천제 통해 구성…공개 추천도 고려"

입력 2017-04-28 15:24

"국민추천제, 특정 분야는 관련 업계에서 추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추천제, 특정 분야는 관련 업계에서 추천"

문재인 측 "통합정부, 국민추천제 통해 구성…공개 추천도 고려"


문재인 측 "통합정부, 국민추천제 통해 구성…공개 추천도 고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은 28일 통합정부 구성을 위해 국민추천제를 도입, 이를 부분적으로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 측 박영선 통합정부추진회 공동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자문위원회 회의결과 중간 브리핑을 갖고 "통합정부 구성은 국민추천제를 도입해 실현하겠다"며 "국민추천제는 지역과 언론을 통해 공개 추천받는 것도 감안한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또 "당과 구체적인 방안을 충분히 협의하겠다"며 "총리의 각료 제청권도 확고히 보장하겠다"고 부연했다.

변재일 공동위원장도 국민추천제 방법과 관련, "인터넷이나 언론을 통해서도 추천될 수 있고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행할 것"이라며 "특정 분야는 관련 업계나 관련 분야에서 추천할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통합정부의 운영 기조는 청와대, 국무총리, 각 부처로 이어지는 수직적 하향구조를 혁명적으로 타파하는 방식으로 정해졌다.

박 위원장은 "수직적 하향 구조를 혁명적으로 타파하는 책임정치를 구현하겠다"며 "청와대가 결정하고 행정부처가 시행하는 출장소의 개념을 탈피해 내각과 국무회의가 하나의 팀으로 공동 책임을 지고, 총리의 인사 추천권을 확고히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대통령은 최종 책임자로서 책임을 지는 대통령 책임제를 실현할 것"이라며 "장관 책임제, 대통령 책임제가 돼야 통합이라는 국가 아젠다를 실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적 구성은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안에 포함되는 인사들로 이뤄진다.

박 위원장은 "총리를 비롯한 내각은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안에 드는 분이라면 함께 한 분이든 아니든 가리지 않는다"며 "통합된 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인재를 폭넓게 기용해 대한민국 통합 드림팀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정부의 정책 방향 역시 갈등해소에 방점을 뒀다.

박 위원장은 "통합정부의 정책방향은 갈등해소를 최우선으로 잡고, 주요정당과의 입법 정책 연대를 추진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문 후보는 국민의당, 정의당과는 정책연대로 힘을 함께 할 수 있고, 국민의당은 뿌리가 같아 통합도 열어놓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현재 통합정부추진위원회는 통합정부의 구성 방법, 인적 구성, 정책방향 등 세부사항을 구상하며 이에 대한 1차 보고서를 오는 5월3일께 마감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한편, 변 공동위원장은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기자회견을 통해 공동개혁정부 구상을 밝힌 데 대해 "발표한 내용을 자세히 분석해보니 특별한 내용이 없다"며 "그동안 주장해 온 당연한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평가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새 총리 염두에 뒀다"…안철수 '국민내각' 구상 민주당-국민의당 연일 신경전…'가족 의혹' 공세 여전 문, 이틀만에 '동성애 논란' 해명…안 후보도 입장 밝혀 민주당-국민의당, 오늘도 아들·부인 '의혹 공방' 계속 떠오르는 '동성애 논란'…문재인·안철수, 나란히 해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