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합의 변경 땐 한·일 관계 관리 불가능" 강력 반발

입력 2017-12-27 20:22 수정 2017-12-27 2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7일) TF의 결과 발표에 대해 일본 정부는 이례적으로 외무장관의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합의를 변경하려고 하면 한일 관계는 관리가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윤설영 도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정부 반응은 TF 결과 발표 뒤 2시간 만에 나왔습니다.

중동을 방문 중인 고노 다로 외상이 이례적으로 담화형식을 취했습니다.

고노 외상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민주적으로 선출된 두 정상과 양국 정부의 정당한 교섭 과정을 거친 것"이라며 "합의에 이른 경과에 문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TF 검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TF 결과를 토대로 "합의를 변경하려고 한다면 한일 관계는 관리 불가능해질 것"이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합의가 착실히 이행되어야 한다는 그동안의 일본 정부의 대응에서 한층 강경해진 반응입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관방 부장관 : 한·일 합의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그것을 어렵게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면 일본으로선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TF 결과 이후 우리 정부가 취할 조치를 고려해 합의 이행을 압박하는 수순으로 풀이됩니다.

일본 정부는 또 위안부 합의로 인해 이 문제가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해결된 것이라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관련기사

[1분뉴스] 한일 위안부 협상 '비공개 이면합의' 파장 일본, 위안부TF 발표에 어떻게 대응할까…즉각 '강경대응' 피할듯 '해외소녀상' 관련 이면합의…"고위급 비공개 협의서 이뤄져" 일본 관방 "한국정부에 위안부 합의 이행 강력 요구할 것" 위안부TF 결과 발표일 정대협 수요집회 "한일합의 폐기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