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과거사법 본회의 통과…133개 법안 처리

입력 2020-05-21 1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21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과거사법 본회의 통과…133개 법안 처리

형제 복지원과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사건 등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과거사법 개정안이 어제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처리됐습니다. 아동 청소년 성착취물 범죄의 법정형을 강화하는 아동 청소년 성보호 법률 개정안 등 133개 법안이 가까스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전두환 끝장 환수법을 비롯한 1만 5000여 건의 법안은 결국 20대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한 채 폐기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2. 고3 등교 첫날 인천 '집으로'…온라인 시험

고3 학생들의 등교가 어제부터 시작됐지만, 확진자가 나와서 66개 학교 학생들이 집으로 다시 돌아간 인천에서는 오늘 수능 모의고사를 온라인으로 치릅니다. 확진자 동선이 확인되지 않아서 어제 등교가 보류됐던 경기도 안성의 고3학생들은 오늘은 등교를 해 학교에서 시험을 볼 예정입니다.

3. '중국 때리기' 고조…트럼프 막말 공격까지

코로나19 사태의 책임 문제를 놓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시진핑 주석과 중국의 체제를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막말에 가까운 표현을 쓰면서 중국을 맹 비난했습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시진핑 주석을 직접 겨냥하고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미·중 갈등이 더욱 격화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4. 미 최첨단 F-35 추락…한국도 도입 '촉각'

미국의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가 플로리다주 기지에서 훈련비행을 하던 중에 추락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우리나라도 도입해서 운용하고 있는 만큼, 추락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목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