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39주년 5·18 기념식…문 대통령 "진실 규명 적극 지원"

입력 2019-05-18 12:20 수정 2019-05-18 2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39주년 5·18 기념식…문 대통령 "진실 규명 적극 지원"

[앵커]

이시각 뉴스룸입니다.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올해는 처음으로 옛 전남도청 앞 행사를 이원생중계하고,  5·18 유공자와 유가족의 사연이 소개됐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5·18 당시 희생된 고등학생 시민군의 일기를 바탕으로 작곡한 '마지막 일기'가 울려퍼지며 기념식 시작을 알립니다.

올해로 39주년 맞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오전 10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렸습니다.

'오월 광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등 각계 대표와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 시민 등 5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기념식장으로 가는 길에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월은 더 이상 분노와 슬픔의 오월이 돼서는 안된다며 희망의 시작 통합의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는 헬기 사격 책임자 등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념공연에서는 5월 항쟁 당시 거리방송을 했던 박영순 씨와 총상을 입고 사망한 고등학생 시민군 고 안종필 군 어머니 이정님 여사의 사연이 소개됐습니다.

특히 이번 기념식에서 처음으로 5월 영령이 잠든 5·18 민주묘지와 5월 광주의 상징적인 장소인 옛 전남도청을 연결하는 이원생중계로 진행했습니다.

오후에는 광주 동구 금남로 일대에서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기념행사가 이어집니다.

자유 연대 등 일부 보수단체도 5·18 유공자 명단공개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시민과 충돌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2. 트럼프 "수입차·부품 고율 관세 6개월 연기"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을 통해 발표한 포고문에서 수입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는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국가안보를 해친다며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는데 검토 시한을 하루 앞두고 결정을 6개월 미룬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면제 대상으로 언급되지 않았지만, 이번 연기 조치로 앞으로 6개월 동안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관세 25% 부과는 이뤄지지 않게 됐습니다.

3. '인도적 지원' 발표 다음날…북한 "눈치 보지 마라"

북한은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 발표와 관련해, '한미공조'가 아닌 '남북공조'를 하라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북한 대외선전 매체 메아리는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남측이 누구의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민족자주의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우리 정부는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지원을 결정했으며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방북도 승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4. 휘발유값 1500원 넘어…지난주 비해 29원 상승

전국 주유소의 평균 휘발유 판매가격이 1500원을 넘어섰습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이번 달 셋째 주 휘발유값은 주간 단위 기준 1525.5원으로, 지난 주와 비교해 29.2원이 올랐습니다.

유류세 인하 폭 축소의 영향으로 지난 2월부터 연속 오름세였던 휘발유값이 1500원을 돌파한 건 작년 11월 넷째 주 이후 5개월 3주 만입니다.

5. 중부 빗방울…제주·남해안 100mm 넘는 비 예상

주말인 오늘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부 지방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겠고, 충청도와 남부지방엔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천둥, 번개와 강한 바람을 동반한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라남도, 경상남도에도 호우특보가 발효돼 있습니다.

대기질은 대부분 좋음과 보통을 보이겠습니다.
 

관련기사

[풀영상] 문 대통령 "5·18 부정 망언 부끄러워…진실 통한 화해가 통합의 길" 문 대통령·여야 지도부, 5·18 기념식 참석…광주에 총집결 광주의 전두환, 발포…3인 증언으로 재구성한 '그날' '전두환 기념석' 5·18자유공원으로 옮겨…거꾸로 설치 집단사격 있던 그날…"전두환 헬기로 광주행, 직접 봤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