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루살렘 성지 보안장치 철거했지만…이-팔 '재충돌'

입력 2017-07-28 09: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긴장이 고조됐던 예루살렘 성지 템플마운트에서 이스라엘 측이 갈등의 원인이 됐던 입구 보안장치를 철거했지만, 또다시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최소 113명의 팔레스타인 주민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예루살렘 구시가지에 있는 템플마운트 단지의 알아크사 이슬람 사원으로 현지시간 27일 팔레스타인인 수천 명이 몰려듭니다.

이스라엘 경찰들은 섬광 폭탄을 쏘고 부상을 입은 팔레스타인 주민이 실려나갑니다.

도망가는 팔레스타인 주민을 이스라엘 경찰이 뒤쫒는 등 양 측의 긴장은 밤까지 계속됐습니다.

이 지역은 기독교와 유대교, 이슬람교가 모두 중시하는 종교적 장소입니다.

지난 14일 아랍계 남성들의 총기 공격으로 이스라엘 경찰 두명이 숨졌습니다.

이슬라엘 측이 이슬람 사원 입구에 금속탐지기를 설치했고, 무슬림들은 사원 바깥에서 기도하며 반발해왔습니다.

이 날 입구에 설치한 보안장치를 철거했지만 또 다시 충돌이 빚어진 겁니다.

팔레스타인 구호단체는 최소 113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경찰은 돌을 던지는 시위대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하고, 무슬림들은 이스라엘 측이 출입문 중 하나를 폐쇄해서라고 맞섰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주 유대인 정착촌 가정에 침입해 일가족 3명을 흉기로 살해한 팔레스타인인에게 사형이 내려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갈등은 계속될 조짐입니다.

관련기사

17년 전 악몽 재현되나…'예루살렘 성지' 유혈사태 확산 이-팔 '유혈충돌' 격화에…유엔안보리, 24일 긴급회의 예루살렘 성지 인근서 이-팔 유혈충돌…보복살인도 이스라엘, 25년만에 새 정착촌 건설…팔레스타인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