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의힘 4일 후보 선출…김종인, 안철수에 '견제구'

입력 2021-03-01 19:53 수정 2021-03-01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남은 건 국민의힘입니다. 국민의힘은 오는 4일에 서울시장 후보를 뽑습니다. 그 뒤로는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을 진행합니다. 아직 언제, 어떤 과정을 거쳐서 단일화 후보를 결정할지 정해지지 않은 겁니다. 일단 오늘(1일)도 국민의힘 지도부에선 안 후보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안철수 대표가 금태섭 전 의원을 꺾고 제3지대 단일 후보로 결정되자 국민의힘은 곧바로 견제구를 던졌습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단일화는 서로 의견이 맞아야 하는 것"이라며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주장한다고 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이 안 대표와 단일화 협상에 나서더라도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겁니다.

안 대표도 곧바로 맞대응했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 야권 전체가 힘을 합치지 않으면 여당을 이기기 힘든 선거입니다. 아름다운 단일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현재 야권후보 중 우위를 달리는 자신을 중심으로 단일화가 진행돼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때문에 단일화 국면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당장 후보 단일화 방식입니다.

사실상 여론조사가 유력한데, 조사 문항을 놓고 입장이 다릅니다.

지지율이 높은 안 대표는 '민주당 후보에 대한 경쟁력'을 묻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야권 후보로서 누가 더 적합한가'를 물어야 선택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여론조사 대상에 여당 지지자를 넣을지 뺄지도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마 기호도 문젭니다.

국민의힘은 당연히 기호 2번으로 해야 한다는 반면, 안 대표는 자신이 이기면, 국민의당 기호인 4번을 써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윤주)

관련기사

안철수 "일 잘하는 해결사"…금태섭, '뉴페이스론' 강조 여야 '대통령 백신 1호 접종' 공방…안철수 "먼저 맞겠다"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보궐선거 '슈퍼위크' 개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