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윤석열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임명 수순

입력 2019-07-10 20:25 수정 2019-07-10 21: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했습니다. 청문회에서 불거진 이른바 '위증 논란'이 임명에 영향을 줄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평화당에 이어서 정의당도 임명에 찬성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 제시한 날짜는 오는 15일입니다.

그때까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보내달라는 것입니다.

위증 논란에 대해 윤 후보자가 해명하면서 임명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청문회에서는 윤대진 검사의 형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 없다는 증언과 배치되는 7년 전 윤 후보자의 인터뷰 녹취가 공개됐습니다.

하지만 윤 후보자는 후배를 보호하려고 인터뷰에서 사실과 다른 말을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윤대진 검사 역시 형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본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임명에 찬성한 가운데 정의당도 윤 후보자의 해명을 받아 들였습니다.

[이정미/정의당 대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 인사청문회에서는 사실을 이야기한 것이기 때문에 위증이 아니고 주간동아 인터뷰에서 사실을 이야기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동안 반대한 공직자마다 낙마해 정의당의 입장은 이른바 '데스노트'로 불려왔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보고서 채택은 불투명합니다.

오는 15일이 지나면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지 않더라도 문 대통령은 윤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윤석열 청문보고서 채택 난항…"문제없어" vs "사퇴해야" 윤석열, '변호사 소개' 해명 파장…청문보고서 채택 전망은? 한밤에 터진 "내가 소개" 육성파일…한국당 "윤석열 위증" 윤대진 "내가 변호사 소개…윤석열, 나 보호하려 언급" 위증 논란 촉발한 '윤 과장'…2012년에 무슨 일 있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