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북·미 합숙담판서 "비핵화-개성공단·금강산 연계" 제시

입력 2019-01-23 07:35 수정 2019-01-23 09: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과 미국이 최근 사흘 동안 스웨덴에서 진행한 합숙 담판에는 이도훈 한반도 평화 교섭 본부장도 참석했죠. 이 때문에 우리 정부가 중재자로서 어떤 역할을 했을지 궁금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북한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에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연계시킬 방안'을 우리 정부가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김소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스웨덴에서 북·미 관계자들과 실무회담을 한 이도훈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은 지난 11일 민주당이 연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개성공단, 금강산과 연계시켜 미국이 납득하게 할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사업 재개의 방안을 묻자 강경화 장관이 "현금 전달이 아닌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한데 이어, 이 본부장이 보충 설명을 한 것입니다.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라, 미국 측에 제시할 중재안이 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입니다.

강 장관은 또 "미국이 완고한 제재완화 문제가 북·미 간 핵심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설치 등 여러 상응조치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지만, 제재 문제에서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입니다.

실제 정부 당국자는 북·미 실무협상에 참석한 우리 대표단이 "나름대로 많은 중재안을 준비해 갔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라, 남북경협 사업에 대한 일부 제재면제 카드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북·미 '합숙 담판' 종료…스웨덴 "건설적 회담 열려" 북미, 정상회담 준비 본격화…스웨덴 이어 판문점서 마주앉나 '무소식이 희소식?'…북, 미와 정상회담 합의·실무협의에 침묵 펜스까지 "북·미 두 정상, 놀라운 소통"…분위기 띄우기 문대통령 "우린 구경꾼 아냐…한반도 문제 끝까지 잘되게 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