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 붙어도 3초 안에 꺼져야…방염텐트로 실험해 보니

입력 2015-03-23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말씀드린 대로 우리는 캠핑 수요가 급격히 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한해에만 캠핑 용품이 6천억 원어치가 팔렸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불에 잘타지 않도록 방염 기준만 마련했어도 이번 같은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김혜미 기자가 실험을 통해서 증명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어제(22일) 강화도 캠핑장 화재사고의 CCTV영상입니다.

텐트 구석에서 작게 시작했던 불씨는 순식간에 텐트 전체로 번집니다.

텐트가 방염처리가 되어있기는 커녕 불에 잘 타는 소재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방염처리가 된 텐트로 실험을 해봤습니다.

일반 텐트와는 달리 불이 텐트에 옮겨 붙지 않고 불길이 닿는 부분에만 구멍이 생깁니다. 텐트 천이 오그라들 뿐 불길이 번지지 않습니다.

텐트에 불이 붙어도 3초 안에 꺼져야 방염 마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고 텐트가 방염처리가 됐더라면 인명 사고는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판 텐트에 방염 처리 의무가 없습니다.

시판되는 텐트가 방염 성능 기준을 통과해야 하는 미국이나 유럽과는 달리 방염처리된 제품을 찾아보기조차 힘듭니다.

[캠핑 용품점 주인 : 면텐트에 방염제를 바르는 분은 계셨어도 아예 방염으로 나오는 텐트는 처음 들어봤어요.]

가족들과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지난 해 국내 캠핑용품 시장은 6000억원대로 커졌습니다.

하지만 안전 기준은 답보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법규도, 안전점검도 없어…사각지대에 놓인 '글램핑' 1분 만에 텐트 '와르르'…"소화기, 작동조차 안 됐다" 사고 하루 전 장소 변경…'추억쌓기 여행' 비극으로 순식간에 퍼진 불길…캠핑장 화재 당시 CCTV 입수 5명 생명 순식간에 앗아간 캠핑장…참사 왜 커졌나? 강화도 캠핑장 압수수색…국과수 "유독가스 중독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