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특검법 막바지 공세…"닭 한마리에 칼잡이 수백명 쓰나"

입력 2018-05-17 13:20

"야, 특검안 말도 안 돼, 합의 불가…선거용 특검에 불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 특검안 말도 안 돼, 합의 불가…선거용 특검에 불과"

민주, 특검법 막바지 공세…"닭 한마리에 칼잡이 수백명 쓰나"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 드루킹 특검법안 처리 하루 전날인 17일 특검의 수사 기간과 규모 최소화를 거듭 주장하며 대야 공세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여야는 지난 14일 특검법안의 명칭과 특검 추천방식 등 큰 틀에서 합의를 보고 국회를 정상화했으나 세부 내용을 놓고는 사흘째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2012년 '내곡동 특검'에 준해 수사 기간은 30일로 하고 규모는 특검보 2명 체제로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최소한 90일간 활동한 2016년 최순실 특검(특검보 4명) 수준으로 꾸려야 한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앞다퉈 공개발언에 나서며 야권의 특검 주장을 깎아내렸다.

협상 실무자인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야 3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까지 불러온 최순실 특검보다 기간도 규모도 많은 특검안을 만들어 놨다"며 "우리가 그걸 받아들여야 합의가 된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협상 여지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야당은 지나치게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검법 처리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협상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자 야권을 겨냥한 강경발언도 쏟아졌다.

새 원내지도부에 합류한 김종민 의원은 "한국당은 떡 본 김에 제사를 지내려 하느냐"며 "이것도 저것도 (수사대상에) 올리는 건 이번 특검 취지에 어긋난다. 특검을 선거에 이용하려고 한다"고 쏘아붙였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야당은 닭 한 마리를 잡으려고 수백 명의 칼잡이를 쓰려고 한다"면서 "다시 야당이 수사범위와 대상을 얘기하는 건 여야 합의를 흔드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국당, 특검법 막판 압박…"내곡동 특검 수준은 죽어도 못 받아" 박원순 "평화가 삶 바꿀 것…서울, 유라시아 중앙역으로" 정의장-여야 원내대표, 오늘 만찬회동…특검·추경 논의 주목 김성태 "특검에 김경수 포함해야"…'특단의 방안'도 언급 국회 '추경 속도전'에 일부 반발…드루킹 특검법안 이견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