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하태경 "4·3 희생자 재심의" vs 안철수 "상식 어긋나"

입력 2014-04-04 07:29 수정 2014-04-04 15: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제주 4·3 민주화운동 66주년이었던 어제(3일), 처음으로 국가기념일로 지정이 돼서 희생자들을 추모했는데요,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에서 4·3사건 희생자 명단에 부적절한 인사가 있으니 이를 재심의하자는 주장이 나와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논란은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제주 4·3 사건 희생자 명단을 재심의하는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히면서였습니다.

희생자 명단에 북한 인민군 사단장 등 부적절한 인사가 포함돼 있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한정애/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 (새누리당은) 4·3사건 유족들과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짓을 그만두길 촉구합니다.]

안철수 공동대표도 "하 의원의 발언은 상식적이지 못한 처사"라며 "제주도민들에게 상처를 줬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하 의원은 주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하태경/새누리당 의원 : 남로당 인민해방군 사령관을 했다는 사람, 북한 인민군 사단장을 했던 사람까지도 피해자로 보는 것이 안철수 공동대표의 상식에 맞는지 공개 질의를 하고 싶습니다.]

논란이 일자 시민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하 의원의 역사인식에 문제가 있다며 비난했고, 같은 새누리당 내 일부에서도 하 의원이 주장하는 부적절한 인사는 이미 심의과정에서 내부적으로 걸러진 것으로 안다며 곤혹스런 분위기입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에서도 "하 의원의 주장은 공식 당론이 아니며, 제주도 내 일부 보수단체의 자료에 의한 것일 뿐"이라고 진화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주관 4·3 추념식 첫 거행…여야 지도부 총출동 새누리 "4·3추념일 지정, 국민대통합 뜻 모아야" 야권, 제주 4·3희생자 추념식 박 대통령 불참 비판 국가기념일 지정 첫 제주 4·3 추념식 국가의례로 엄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