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시간 차이'…'한국, 세계 최초 5G' 국제사회 인정받을까

입력 2019-04-04 11:29

한밤중 '기습 개통'…미 버라이즌보다 2시간 빨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밤중 '기습 개통'…미 버라이즌보다 2시간 빨라

'2시간 차이'…'한국, 세계 최초 5G' 국제사회 인정받을까

한국이 미국을 간발의 차로 따돌리며 '세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발표했다.

지난 3일 오후 11시 국내 이동통신 3사는 각각 고객의 갤럭시S10 5G 스마트폰을 개통했다고 '기습' 발표했다. 미국의 이동통신 1위 업체 버라이즌은 이보다 2시간 늦은 4일 오전 1시(한국 시간)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선언했다. 버라이즌은 모토로라의 5G 모토 모드를 결합해 Z3 LTE 스마트폰을 5G로 전환하는 방식을 이용했다.

버라이즌은 애초 오는 11일 5G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었지만, 한국의 '5일 상용화' 계획에 따라 일정을 하루 전인 4일로 갑자기 앞당겼다.

이런 움직임을 감지한 정부와 국내 이통사들은 3일 버라이즌보다 앞서 5G를 서비스하기로 했다. 단말기와 요금제 등이 준비된 상황에서 조기 상용화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이통3사는 당초 일정보다 이틀 앞당긴 3일 오후 11시 각사별 1호 고객을 대상으로 5G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공식 개시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세계 최초 5G 국가'로 인정받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한국과 미국 중 어디를 '세계 최초 5G 국가'로 인정할지도 아직은 미지수다.

1호 고객을 놓고 보면 시간상 한국이 세계 최초임이 분명하지만, 일반 고객 대상 개통은 5일 오전 0시부터 시작된다. 미국의 경우 5G 전용 단말기를 쓰지 않았다는 약점이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슈플러스] 5G는 5만원부터…'빈익빈 부익부' 요금제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