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감실 해체' 우병우 수사…법무부 간부도 '타깃'

입력 2017-02-02 20:38 수정 2017-02-03 00: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법꾸라지'라는 별명의 당사자. 최순실 사건에서 검찰 수사망을 벗어난 인물, 바로 우병우 전 민정수석입니다. 박영수 특검이 지난해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실 해체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의 개입 여부를 파헤치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법무부의 한 고위 간부가 개입했는지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실은 지난해 9월 이후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미르 및 K스포츠 재단을 조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고발되고 조직은 해체 수순을 밟았습니다.

특검은 최근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실 관계자들을 잇따라 참고인으로 불러 지난해 감찰관실이 사실상 해체되는 과정을 조사했습니다.

특검은 특히 인사혁신처가 감찰관실 구성원을 일괄 퇴직시키고 법무부가 예산 집행을 막았다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특검은 법무부 고위 간부까지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법무부가 감찰관실이 예산을 쓰지 못하게 막고, 인사혁신처에 직원 사퇴 근거를 마련해 준 것으로 의심하는 겁니다.

하지만 법무부 측은 감찰관실 인사는 법무부의 권한이 아니고, 예산도 문제 없이 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우병우도 나섰나…이백순 전 미얀마 대사, 의문의 경질 전임 미얀마 대사 경질, 우병우 손길? 적극 개입 정황 [국회] 특검, '우병우 문체부 좌천인사 개입 정황' 정조준 특검, 우병우 수사 본격화…박 대통령 대면수사 채비도 '문체부 인사 의혹' 우병우 소환한다…특검 본격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