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용호 유엔 연설 직전…미 B-1B, 북한 동해 공역 비행

입력 2017-09-24 2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용호 외무상의 유엔 연설 직전인 어젯(23일)밤 미국은 B-1B 전략폭격기를 북한 동해 공역으로 출격시켰습니다. 괌에 있던 전폭기를 비무장지대를 넘어 북한 동해 상공까지 올려보낸 건데, 미 국방부가 이례적으로 이런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젯밤 괌 앤더슨 공군기지를 출발한 B-1B 전략폭격기들은, 오키나와 미군 기지에서 출발한 F-15C 전투기들의 호위를 받으면서 동해로 출격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21세기 미군 전투기와 폭격기 중 비무장지대를 넘어 가장 북쪽으로 비행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북한 이용호 외무상이 유엔총회 연설을 하기 직전이어서, 북한이 세계 최대의 외교무대에서 일방적 주장을 쏟아내기 전에 경고장을 보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현욱/국립외교원 교수 : 이용호 외무상의 태평양에서의 수소탄 시험 발언 그리고 한반도에서의 도발에 대해, 이를 막기 위한 억지력을 강하게 보여주는 그런 차원…]

모든 군사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가 허언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줘, 초강경 추가 대응을 예고한 북한의 의지를 꺾으려 한 것일 수 있다는 겁니다.

다음 달에는 핵추진 항공모함 등 미군 항모강습단이 한반도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는 등, 전략자산 전개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막으려는 미국의 시도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김준택, 영상편집 : 김동훈)

관련기사

북 외무상, 트럼프에 말폭탄…"공격기미 보이면 선제행동" 기상청, 북한 '자연 지진' 결론…"앞서 한 차례 더 있었다" 트럼프 "북 김정은 미치광이…시험받게 될 것" 경고 한·일 외교장관 회담…'대북 공조' 입장 재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