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계약 앞두고 '국보연' 연락…또 다른 연결고리?

입력 2017-07-18 22:00 수정 2017-07-19 02:12

국정원 유관기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감청 프로그램 계약 전 임 과장-국보연 연락 취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유관기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감청 프로그램 계약 전 임 과장-국보연 연락 취해

[앵커]

문제의 감청프로그램 도입 당시, 임과장 휴대전화에는 국정원 뿐만 아니라 또다른 국가 연구기관이 등장합니다. 미래부 산하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이른바 국보연입니다. 임 과장이 있던 국정원 팀원들은 문제의 감청 프로그램 계약을 앞두고 이 국보연 관계자들과 긴밀하게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회의까지 했습니다.

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임 과장이 숨진 직후 열린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국회 현안보고 회의입니다.

당시 김광호 국가보안기술연구소장은 국정원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에 대해 모르는 사실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미방위 / 2015년 7월 27일) : (감청) 프로그램이 도입된다는 사실은 알고 계셨나요?]

[김광호/국가보안기술연구소장 (국회 미방위 / 2015년 7월 27일) : 아니요. 그것은 몰랐습니다.]

국보연은 국가보안시스템 개발을 맡고 있는 미래부 산하 기관이지만 사실상 국정원의 유관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해 7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집행했지만 진행 사업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임 과장 휴대전화에는 감청 프로그램 계약을 앞둔 2014년 11월 6일부터 국보연 관계자와 연락을 취하며 이메일로 자료를 주고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11월 18일엔 국보연 지모 본부장이 국정원을 방문하고, 다음날엔 국보연 직원이 김광호 소장에게 이를 보고한 정황도 나타납니다.

2014년 12월에는 임 과장이 있던 국정원 팀이 단체로 국보연을 찾았고, 2015년 5월까지 연락이 이어졌습니다.

국정원 사이버보안국장 출신인 김광호 소장과 임 과장의 개인적인 친분도 확인됩니다.

2015년 1월 16일에는 임 과장이 김 소장을 직접 만난 정황이 나타나지만 6달 뒤 김 소장은 국회에서 임 과장을 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김광호/국가보안기술연구소장 (국회 미방위 / 2015년 7월 27일) : 본지 오래되어서 (임 과장이) 어느 정도 평가를 받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감청프로그램 도입 과정에서 국보연의 역할이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단독|탐사플러스] 국정원 임 과장 휴대전화 입수…문자 복원해보니 국정원 감청 프로그램…임 과장 죽음 둘러싼 의혹과 쟁점 "버티면 우리가 이긴다"…임 과장 휴대전화 공개 의미는 [단독|탐사플러스] 국정원, 정부에 '감청장비' 도입 통보 안 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