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겨냥한 극우매체, 가짜 뉴스로 '흠집 내기' 시도

입력 2017-02-16 21:35 수정 2017-02-20 13: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도해드린 것처럼 JTBC가 입수해서 검찰에 제출한 태블릿PC부터, 장시호 씨가 특검에 제출한 태블릿PC까지, 모두 최순실 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이런 검찰 수사도, 특검 발표도, 여전히 못 믿겠다는 사람들이 있죠. 사실은 믿지 말라고 강요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믿는 근거는, 인터넷 극우성향 매체들의 '가짜 뉴스'들입니다. 실제 JTBC의 태블릿PC가 조작됐다던 '가짜뉴스'들은 이 조작설을 부인해 온 특검까지 겨냥하고 있습니다. 특검에 대한 '가짜뉴스'까지 쏟아지는 건, 대통령 탄핵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검 수사에 흠집을 내기 위해서 겠지요. 일부 극우 인터넷 매체는 홈페이지에 특검에 대한 비리를 제보받는다는 공지까지 올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박영수 특검이 여기자를 성추행해 징계를 받았다'

최근 인터넷과 카카오톡 등을 통해 퍼지고 있는 게시물입니다.

하지만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가짜 뉴스'였습니다.

법무부는 박 특검이 검찰 재직 시절, 성범죄로 수사나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특검을 겨냥한 가짜뉴스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한 인터넷 극우성향 매체는 윤석열 특검 수사팀장이 4년 전 성추문으로 1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시 징계사실이 기록된 관보를 찾아봤더니 역시 가짜뉴스였습니다.

윤 팀장의 징계사유는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 당시 윗선에서 부당한 지시가 있었다며 항명했기 때문입니다.

이 매체는 특검 소속 검사들의 비리를 제보받는다는 공지까지 올렸습니다.

[최진봉/성공회대 교수 : (탄핵반대 측에선) 여론이 불리하니까 여론을 반전시키려면 사실이 아니더라도 탄핵의 부당함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가짜 뉴스를 만들어내야만 해요.]

근거 없는 가짜뉴스들이 특검 수사에 흠집을 내는 정치적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전교조가 공격" 가짜뉴스에 맞불집회까지…선동 우려 태블릿PC 조작 진상 규명 보고서까지…가짜뉴스 확산 가짜뉴스에도 일정한 '공식'이 있다…피해 확산 우려 PD연합회, "JTBC 보도 심의는 가짜뉴스에 굴복" 정치권에도 '가짜뉴스' 주의보…대선 캠프들 '긴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