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SK케미칼, 'PHMG' 해외 판매 땐 흡입 독성 경고

입력 2016-05-24 20:38 수정 2016-05-24 23: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관련 속보를 이어가겠습니다. 그런데 상식적으로 봐선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이 오늘(24일) 나왔는데, 이번엔 SK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가습기 살균제의 원료 물질 PHMG를 만든 건 SK케미칼입니다. 이 회사는 현재 검찰 수사 대상에도 포함돼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PHMG로 완제품을 만들어 판 건 아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SK케미칼이 PHMG를 해외에 수출할 때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흡입 독성을 염두에 둔 경고 문구를 써왔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내놓은 똑같은 자료에는 이 경고 문구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박병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004년 7월, SK케미칼이 태국의 한 화학제품 제조사에 보낸 물질안전보건자료입니다.

가습기 살균제 원료로 쓰인 PHMG에 관한 내용입니다.

응급조치 사항에 "흡입했을 때 고통스러운 자극이 느껴지고, 이 자극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의료진을 찾아가라"고 경고합니다.

PHMG를 흡입할 경우 위험하단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7년이 지난 2011년, 우리나라에 낸 같은 자료에는 다른 내용은 같은데 유독 흡입 경고란만 빠져 있습니다.

이에 대해 SK케미칼은 "PHMG 수출용은 국내용과 달리 분말 형태여서 그 자체로 흡입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그런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액체도 공기 중 흡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를 게 없다는 지적입니다.

이미 호주와 일본 등은 각각 2003년과 2005년 PHMG의 유해성에 관해 정부가 나서 경고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살균제 독성 원료' PGH, 개발국선 사람 없는 곳에만… 4년 만에 튜브 제거 수술한 나원이…사과 없는 '애경' "애경 가습기 살균제, 판매 중단 이후에도 2012년까지 유통" 검찰 "가습기 살균제와 태아 폐손상도 인과관계" 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