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집권 2기 시작한 대만 차이잉원 총통 "일국양제 거부"

입력 2020-05-21 07:51 수정 2020-05-21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두번째 임기를 시작한 대만의 차이잉원 총통. 최근에 부딪히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또 예민하게 보고 있는 게 대만 문제라 더 주목 받았습니다. 중국을 향해서는 4년 전보다 더 강경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미국에서는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나서서 취임 축하를 하는 이례적인 모습도 보였는데 역시 중국이 즉각 반응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베이징 당국의 '일국양제'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우리의 굳건한 원칙이다"

집권 2기를 시작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공식 행사에서 내놓은 첫 발언입니다.

대만이 중국의 일부분임을 전제로 한 '하나의 중국'은 수용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차이 총통은 그러면서 "중국과 대등한 관계 속에서 대화를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은 이례적으로 대만 총통의 취임을 축하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대만의 활기찬 민주주의를 이끄는 차이 총통의 용기와 비전은 세계에 영감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미 백악관도 "세계는 대만에서 배울 게 많다"고 했습니다.

중국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자오 리젠/중국 외교부 대변인 : 미국의 언급은 '하나의 중국' 정책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이고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일입니다. 중국은 그것에 강한 분노와 비난을 표합니다.]

차이 총통은 특히 일상이 된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맞서 '비대칭 전력'을 강화하는데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이번 취임사에서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에 합의한 1992년 컨센서스, 이른바 '92공식' 또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4년 전 취임 연설 땐 1992년 대만과 중국 간 회담의 역사적 사실을 존중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앞으로 4년간 대만과 중국 간 대화가 이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관련기사

대만 연합보 온라인 "JTBC 5·18 특집 뉴스룸 돋보였다" 시진핑 "중, 코로나 대처 잘했다" 연설 직격한 폼페이오 트럼프, '중국 편들기' WHO에 최후통첩…"개선 없으면 탈퇴" 트럼프 "모든 관계 끊을 수도"…중국 "미 대통령의 광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