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기자간담회 그 자리서…한국당 '반박 기자간담회'

입력 2019-09-03 20:18 수정 2019-09-03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이 어제(2일) 조국 후보자의 기자 간담회에 대응한 반박 기자간담회를 오늘 열었습니다. 어제 조 후보자의 간담회와 같은 장소였습니다.

조 후보자의 해명에 대해서 한국당이 하나씩 반박을 했는데 일단 정종문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뒤에 취재기자와 함께 하나씩 따져보겠습니다.

[기자]

어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는 사모펀드에 투자한 배경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조국/법무부장관 후보자 (어제) :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에 개별주식을 가지지 못한다는 것을 듣고, 5촌 조카가 자기와 아주 친한 사람이 이걸 운용하고 있다고 소개해 줬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오늘 반박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2017년 5월에 청와대 민정수석이 됐는데 3달 전 조 후보자의 부인이 해당 펀드 운용사를 알고 있었고 2달 전에는 조 후보자의 처남이 해당 사모펀드에 투자했다는 것입니다.

즉 조 후보자측은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소개받았다고 했지만 부인과 처남이 이미 해당 펀드를 알고 있었다는 주장입니다.

[장제원/자유한국당 의원 : 정경심 동생과 조국 조카가 정경심 모르게 알았다는 얘기예요?]

조 후보자가 펀드를 소개해준 5촌 조카를 1년에 한 두번 본다고 주장했지만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배우자가 처남과 5촌 조카를 매개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의사 출신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박인숙/자유한국당 의원 : 고등학교 학생이 2주 참관하고 논문을 쓸 수 있는 그런 수준의 연구가 아닙니다. 의무기록을 검토하고 유전자 분석을 하고 통계 처리를 해서 영어 논문을 쓴 겁니다.]

오늘 한국당의 기자간담회는 어제 조 후보자의 간담회와 같은 장소에서 시각도 비슷하게 열렸습니다.

마치 청문회처럼 자체적으로 발언 시간도 재면서 조 후보자의 해명에 반박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아침부터 언성 높인 여야…한국당 "간담회, 국회 모독" 무산된 조국 후보자 청문회…여야 '네 탓' 공방 격화 민주 "진지한 논의 나서야" vs 한국·바른미래 "조국 물타기" 한국당, "조국 사퇴" 3차 장외집회…청와대 향해 행진 한국당, '조국 고향'으로…부산대생 초청 '딸 논란 부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