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학교급식 '왜이러나'…원산지·유통기한 '제멋대로'

입력 2013-05-02 15: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근 일부 업체가 학교 급식소에 납품하는 식재료의 유통기한을 변조하거나 원산지를 속이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집단 급식소의 식재료 안전관리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2일 식품안전연구원 등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 등에 의한 학교 급식 안전사고가 연중 발생하고 있어 식재료 유통구조 개선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이에 정부는 관련 법규를 강화하고 식품 안전사고 저감화 방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에 나서고 있다.

식재료 공급업체 난립…유통기한ㆍ원산지 제멋대로?

국내 식자재 시장은 86조 1천억원에 이르며(2010년 기준), 지난 2005년 이후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시장구조는 극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영세 중소업체로 구성된 생계형 구조로, 시설 기준이 확보되지 않은 식재료 유통ㆍ공급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최근 학교 급식소에 납품되는 냉동식품의 유통기한을 변조하거나, 중국산 양파를 국산으로 속여 경기도 내 학교 200여 곳에 공급한 업체가 적발되는 등의 사건이 발생했다.

이처럼 식재료 안전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은 일부 대기업을 제외한 대다수 조달업체의 검수능력 부족 및 관리 감독의 어려움이다.

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국제 교역이 증가하면서 식품 수입량 증가와 수입국 다변화로 인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낮은 수입산 식재료가 유통되는 등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정부인증 식재료는 전체 유통물량의 5~10%에 불과해 학교 등 집단 급식소에 납품되는 식재료의 품질관리를 위한 체계적 검수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지난달 25일 열린 한국식품안전연구원 미디어 워크숍에서 김은미 박사는 "농산물 수급 불안정과 불합리한 유통구조에 따른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를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와 연계한 품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정부조직을 총괄할 수 있는 업무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후한 급식시설ㆍ위생관리 미비…"교차오염 위험성 높아"

현재 전국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 1만 1476개교에서 학생 698만명과 교직원 40만명 등 총 738만명이 매일 급식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03년 전면급식이 실시된 이후 대부분의 급식시설은 지어진 지 10년 이상이 경과해 현재 약 38%의 학교는 여전히 노후한 설비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노후한 급식시설에서 부주의한 위생관리로 인해 조리 과정에서 교차오염이 발생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특히 잘못된 위생습관을 가진 조리종사원이 올바른 소독과 세척을 실시하지 않고 칼이나 도마, 앞치마 등을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경우 교차오염의 가능성은 큰 폭으로 증가한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학교급식 종사자 미확보에 따른 조리종사원의 HACCP 위생 매뉴얼 미숙지, 영양교사나 조리원의 전문성 부족, 영양교사의 과중한 업무 수행도 식중독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엄애선 교수는 "학교 급식소의 경우 배식받는 인원이 많게는 몇 천명에 달하고, 학생의 경우 성인에 비해 호흡량과 체용적이 더 크기 때문에 피해가 더 크다"며 "학교 급식소 종사자는 식품 안전이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 "위생 안전 관리기준 강화ㆍ급식시설 현대화 추진"

안전한 급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부처에서는 학교급식의 위생 및 안전점검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29일 보건복지위원회의 민주통합당 이언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집단급식소에 사회복지시설, 산업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공기관을 추가해 급식소 관리의 사각지대를 줄이고, 모든 집단급식소에 영양사와 조리사를 의무적으로 고용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교육부 역시 10년 이상 경과한 노후 급식시설 3850개소 대상으로 교차오염 방지를 위한 작업 공간 구분 등 HACCP 기준을 적용해 오는 2015년까지 1조 5천억원을 투입, 100% 현대화한다는 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학교급식소에서 발생하는 식품 안전사고의 저감화 방안으로 상시 위생관리체제 구축 급식시설의 현대화 교차오염 방지 위한 살균소독제 사용 조리원 위생교육 강화 전문적인 학교급식 종사자 확보 등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안전한 농산물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확대하고 농축수산물 안전성 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교육부 학생건강지원과 박진욱 서기관은 "식중독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 원인식품과 오염경로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입 농수산물 등에 대한 지속적인 검역 강화와 보관 및 유통 감시 강화 대책 등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새하기자 lovesaeha@newsishealth.com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