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언론 "사우디 공격, 이란 기지서 시작됐을 가능성 커"

입력 2019-09-18 21:22 수정 2019-09-18 22:22

사우디, 무기 실물 공개 예고…미국도 압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우디, 무기 실물 공개 예고…미국도 압박


[앵커]

최근 있었던 사우디 핵심 석유시설에 대한 드론 공격이 이란에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미국 언론들의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사우디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서 자신들을 공격한 무기가 이란제라며 실물 공개를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CNN은 공격이 이란 기지에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사우디와 미국 조사관들이 회수된 무기와 잔해를 조사해 내린 결론이라는 것입니다.

[CNN (지난 17일) : 저고도 순항미사일이 이란 내 기지에서 발사됐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또 궤적을 보면, 최소 10발 이상이 그 쪽에서 날아왔다고 전했습니다.

몇 발은 이란 디자인을 토대로 한 것으로 보이는 '쿠드스 원' 미사일일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도 이란 영토에서 발사된 것으로 미국 당국자들은 믿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사우디 국방부는 오늘(18일) 그 무기의 실물을 공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미국은 전방위 압박에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총회에서 로하니 이란 대통령을 만나지 않겠다고 했고 펜스 부통령도 나섰습니다.

[마이크 펜스/미국 부통령 :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대로 우리는 누구와도 전쟁을 원하지는 않지만 준비는 돼 있습니다. 장전 완료돼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녹록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란은 미국이 현실을 무시하고 자신들을 의심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미 의회에서는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내부에서도 군사 개입에 대한 우려와 경계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이란 대통령 안 만난다"…펜스 "장전 완료" 사우디 "이달 말까지 완전 정상화"…국제유가 진정세 11년 만에 최대 폭 급등…'불붙은 국제유가' 어디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