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산 운봉산 불 되살아나 '산림 잿더미'…남대산서도 불

입력 2019-04-05 21:00 수정 2019-04-05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부산으로 가보겠습니다. 부산 상황을 짚어보는 이유는 사흘 전에 처음 시작된 해운대 운봉산의 산불이 오늘(5일) 새벽 다시 살아났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강원도 산불 역시 어느 정도 진화가 됐다고 해도 끝까지 방심할 수 없는 것인데요.

현장에 구석찬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구석찬 기자, 지금 있는 위치가 정확하게 어디입니까?

[기자]

네, 여기는 해발 454m 부산 운봉산 정상입니다.

지난 2일 오후 산불이 나서 18시간 만에 꺼졌다가 오늘 새벽 0시 10분쯤 다시 불이 난 바로 그 산입니다.

이 능선을 따라 이 쪽은 맨 처음 불이 났던 해운대구, 그리고 이 쪽은 기장군입니다.

바람에 불똥이 이리 튀고 저리 튀고 하면서 보시는 것처럼 양쪽 산림이 잿더미로 변했습니다.

불은 잡았지만 불씨가 또 살아나지 않을까 소방대원들이 곳곳에 배치돼 있습니다.

[앵커]

운봉산에서 다시 불난 뒤 2시간 후에 남대산에도 불이 났다면서요? 혹시 서로 연관성은 없습니까?

[기자]

남대산에 불이 난 건 오늘 새벽 2시쯤입니다.

산 8부 능선 윗쪽이었는데요.

이곳 운봉산과는 직선거리로 13km 정도 떨어진 곳입니다.

당시 남서풍이 불어서 운봉산의 불씨가 남대산 쪽으로 날아간 건 아니냐 이런 지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소방당국은 거리가 꽤 먼데다 중간중간 다른 산에는 불이 나지 않아서 별개 화재로 보고 있습니다.

산림 1.5ha를 태운 남대산 역시 불씨가 다시 살아나지 않을까 소방대원들이 곳곳에 배치된 상태입니다.

[앵커]

꺼진 불이 다시 살아나는 재발화, 결국 바람이 관건이겠군요?

[기자]

맞습니다. 운봉산의 경우도 불이 꺼졌다 다시 살아났다를 세 번 반복했는데요, 바로 바람의 영향 때문입니다.

제가 직접 산에 올라 온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기상청이 통상 지상 10미터 위치에서 측정하는 풍속보다 산 윗쪽이 2~3배 바람이 더 셉니다.

이 강한 바람이 낙엽 아래나 땅속에 숨어 있는 불씨를 다시 살려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부산 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다시 불이 났다고요?

[기자]

어제 하루만 전국적으로 18건의 산불이 났습니다.

이중 어제 낮 12시쯤 충남 아산 설화산 중턱에서 시작된 산불은 저녁 8시쯤 임야 6ha를 태운 뒤 꺼졌습니다.

하지만 밤 사이 불씨가 되살아났고 오늘 낮 2시쯤 불길이 잡혔습니다.

지난 3일 밤 경북 포항 운제산 정상에서 난 산불도 두 차례 불씨가 꺼졌다 되살아났다를 반복한 뒤 오늘 아침 8시 10분쯤 임야 5.5ha를 태우고 꺼졌습니다.

이 때문에 큰 불길을 잡은 산불 현장에서도 숨은 불씨가 다시 살아나지 않는지 집중 감시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고성·속초 산불 잔불 정리 중…대피 주민 대부분 귀가 강릉 동해 일대 주불 잡혀…강릉시 250헥타르 소실 강원 산불 '재난사태'…1명 숨지고 '여의도 면적' 잿더미로 "고성·속초 산불 진화율 100%"…당국, 잔불 정리 총력 부산, 운봉산·남대산에서 잇따라 산불…현재 상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