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에너지 효율·취침모드 제각각…'온수매트' 잘 고르기

입력 2015-02-16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겨울철에 '전기 온수매트' 사용하는 분들 계실텐데요. 꼼꼼히 살펴보고 고르시기 바랍니다. 제품마다 에너지 효율도 다르고 자칫하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성화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전기 온수매트를 고를 때도 사용할 때도 소비자들은 고민이 많습니다.

[박영자/서울 성산동 : 홈쇼핑에서 구입을 했는데요. 화상입거나 불이 날까봐 항상 걱정되고, 그러니까 한 2년 만에 한 번씩 바꿔요.]

한국소비자원이 13개 제품을 조사했습니다.

같은 온도를 유지하는데 에너지 효율이 가장 낮은 제품은 에너지 효율이 가장 높은 제품보다 소비전력량이 1.6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에너지 효율이 낮은 제품이 약 5만 원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양종철/한국소비자원 팀장 : 에너지 효율이 가장 낮은 제품과 높은 제품을 비교했을 경우 한 달 전기료가 약 3천 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매트류는 장시간 사용하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런데 조사 대상 중 7개 제품은 저온 화상을 예방할 수 있는 취침모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용설명서에 취침추천온도를 표시하지 않은 제품도 있었습니다.

한 제품은 호스 연결부에서 호스가 빠질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해당 업체는 무상 수리 또는 교환에 나섰습니다.

전자파 조사에서는 모든 제품이 정부의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기사

설배송 20% 증가에 택배관련주 고공행진 설 연휴 앞두고 마트, 시장 가장 붐비는 날은 언제? 설 명절 택배 사과나 배 깨졌을 경우 1372로 전화하세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