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개 번호' 찍힌 문제의 달걀…껍데기 고유번호 뜻은?

입력 2017-08-16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살충제가 있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는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어디로, 얼마나 유통이 됐는지는 이제 파악 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미 계란을 사서 집에 갖고 있는 경우에 살충제 성분이 있는건지 아닌지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죠. 계란 껍질에 표시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박소연 기자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자]

계란 껍질에는 숫자와 글자로 된 표시가 있습니다. 계란 꼭지나 옆면에 있습니다.

앞에 숫자는 지역, 뒤에 문자는 농장 이름을 뜻합니다. 즉, '08 마리'의 의미는 경기도에 있는 마리 농장에서 생산했다는 뜻입니다. 정부가 유통과 판매를 금지한 계란은 모두 6종입니다.

기준치 이하의 비펜트린이 나온 전북 순창 농가는 제외됐습니다.

어제 08마리·08LSH, 2종 이어 오늘 09지현, 08신선농장, 11시온, 13정화 등 4종을 추가했습니다.

경기도와 충남, 강원, 전남에 있는 산란계 농장에서 생산된 겁니다. 이런 표시가 있는 계란을 갖고 있다면 판매처에 반품하고 환불을 요청하면 됩니다.

정부는 사흘동안 전국 모든 산란계 농가를 조사 중인데 앞으로 유통과 판매가 금지되는 계란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이 지역번호, 그리고 농장 이름은 저희들이 2부에서 다시한번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못 받아 적으신 분들께서는 그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4곳서 추가로 '살충제 달걀'…가공식품도 폐기 대상 살충제 검출 농장 7곳 중 6곳이…못 믿을 '친환경 인증' 'A4 크기' 닭장에 다닥다닥…업계선 "터질 게 터졌다" "옆집서 살충 효과 좋다기에"…다수 농가 사용 가능성 위험한 살충제 피프로닐…장기간·반복 노출 땐 치명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