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살충제 검출 농장 7곳 중 6곳이…못 믿을 '친환경 인증'

입력 2017-08-16 20:29 수정 2017-11-21 1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문제는 어제(15일)와 오늘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장들이 대부분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곳이라는 겁니다. 친환경 인증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지적이죠.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남 나주시의 산란계 농장입니다. 문을 열자 닭 8만 마리가 가득 있습니다.

친환경 인증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살충제 성분의 일종인 비펜트린이 kg 당 0.21mg이 검출됐습니다. 기준치의 21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강원도 철원에 있는 또다른 농장입니다. 역시 친환경을 인증을 받은 농장인데요. 안쪽의 안내문에는 지난 2011년 HACCP 인증, 그러니까 식품안전관리 인증도 받았다고 돼 있습니다.

농장 주인은 이렇게 울타리까지 치고 외부 접촉을 차단한 채 깨끗한 계란을 생산한다고 말했지만, 또다른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습니다.

충남 천안의 농장에서도 비펜트린이 검출됐습니다.

다만 이곳은 살충제를 닭에게 직접 사용하지는 않고 축사 주변 파리 때문에 살포한 살충제가 유입된 것으로 천안시는 보고 있습니다.

이곳들을 포함해 어제와 오늘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장 7곳 중 6곳이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곳입니다.

친환경 인증은 살충제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항생제나 호르몬제를 쓰지만 않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의사 처방을 받았다면 호르몬제를 사용하더라도 사용기간의 2배를 쉬면 됩니다.

다만, 살충제 등 유기합성농약 성분을 축사나 주변에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규정이 있긴 하지만 무용지물입니다.

친환경 인증을 내주는 시스템도 문제입니다.

정부는 민간업체를 지정만 할 뿐 이후 민간업체가 수수료를 받고 인증을 내주는 과정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허술한 규정과 부실한 관리가 사태를 키웠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관련기사

4곳서 추가로 '살충제 달걀'…가공식품도 폐기 대상 위험한 살충제 피프로닐…장기간·반복 노출 땐 치명적 AI 이어 살충제까지…달걀 먹는 집도, 파는 집도 '걱정' 달걀 먹을 때마다 불안했는데…정부 '뒷북대응' 지적도 사다 놓은 달걀, 먹어도 되나…닭고기는 문제없을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