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액 자문료, 뒷북 납세 '논란'…시험대 오른 후보자들

입력 2017-05-27 14: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가 퇴임 후 대기업에서 고액의 자문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후보자로 지명된 뒤 두 딸의 증여세를 납부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012년 4월부터 9개월 동안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 월 천만 원의 자문료를 받았습니다.

같은 해 10월 당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선대위에서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던 때도 자문료를 받다가 대선이 끝난 뒤 그만뒀습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측은 서 후보자가 고액 자문료를 받았음에도 특별한 자문 내역이 남아 있지 않다며 특혜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회사 측은 "통일을 대비한 위성 방송 전략 자문역으로 위촉했고, 2014년 5월 통일 기원 프로젝트 등에 반영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서 후보자 측은 KT스카이라이프 측에서 제안이 온 것이라며 "충실하게 자문 역할을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후보자로 지명된 뒤 두 딸의 증여세를 납부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강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재산 내역에 따르면 지명 이틀 뒤인 지난 23일 장녀와 차녀의 공동명의로 돼 있는 경남 거제시의 한 단독주택에 대한 증여세를 각각 232만 원씩 냈습니다.

외교부는 후보자 신상 관련 사안은 인사청문회에서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파격 행보 잇따라…'인사 청문' 정국 전망은? 국정원장에 서훈…남북정상회담 주도한 '대표 북한통' 강경화 "큰 딸 위장전입·이중국적 사실"…발빠른 해명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첫 여성·비외시 출신 '눈길'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위장전입' 여야 공방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