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몽준 "27년간 몸담은 국회 떠난다" 의원직 사퇴

입력 2014-05-14 1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정몽준 의원이 14일 후보 등록을 위해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는 오늘 27년간 몸담았던 정든 국회를 떠난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1988년 민주화 이후 13대 총선에서 당선되어 국회에 들어왔다"며 "정치 노무자로 생활했던 지난 27년을 돌아보면 두 번에 걸쳐 수평적 정권교체도 이루어졌고 국회의 위상도 30년 전에 비하면 많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국회는 자율과 책임이 살아서 움직여야 한다. 국회의원 한분 한분은 독립적인 헌법기관이고 거수기가 아니다"며 "자신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고 당론이 아닌 의원 개인이 국회의 중심이 될 때 우리 국회는 국회다워 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제가 7선을 하는 동안 매 선거 때마다 현역의원의 당선율은 50% 이하였는데 말이 선거이지, 실제로는 혁명이었다"며 "그런데 바뀌었다고해도 정치가 바뀐 것 같지는 않다. 결국 사람이 아니라 제도가 변해야 한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새사람을 영입한다는 미명하에 얼마나 많은 독선과 위선이 있었는지 되돌아보아야 한다"며 "정치를 통해 정치를 바꿔야 하는데 국회의원들께서 인내심을 갖고 정치개혁의 대장정에 나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지난 13대부터 17대까지 울산 동구에서, 18대 19대는 서울 동작을에서 내리 7선에 당선된 19대 국회 최다선 의원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