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학비 연 6천만원…공기업이 지은 국제학교 논란

입력 2017-10-14 20:43 수정 2017-10-14 23: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토부 산하의 제주 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 JDC가 제주에 국제 학교들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비가 연간 6천만 원이 넘고, 재학생의 3분의 1은 강남 3구 출신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국제 학교를 만든 JDC는 공기업입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2012년 제주도에 문을 연 캐나다계 국제학교입니다.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학습센터를 비롯해 국제경기 규격의 수영장도 갖췄습니다.

공기업인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해외 유학생 수요를 흡수하고, 도민 복지에도 힘쓰겠다며 제주영어교육도시에 지었습니다.

외국과 똑같은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데 연간 학비는 6100만원으로 4년제 대학교 등록금의 9배 수준입니다.

환불도 되지 않는 입학금이 300만원이고 기숙사 등록비도 50만원, 연간 기숙사비는 2000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개발센터가 세운 영국계 국제학교 학비도 연간 5500만원 수준으로 웬만한 직장인 1년 연봉입니다.

그러나 국제학교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내국인 학생이 대부분이고, 입학생 가운데 35%가 이른바 서울 강남 3구 출신입니다.

일부 특권층을 위한 국제학교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임종성/더불어민주당 의원 : 예산을 투입해 학벌 계급을 조장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의 부와 권력을 대물림함으로써 양극화를 심화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운영에서 손을 떼는 게 타당하지 않나…]

오는 23일 미국식 국제학교가 추가로 문을 여는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민간 자본을 유치해 2단계 국제학교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영상취재 : 문석빈 김태헌, 영상편집 : 임인수)

관련기사

학원 문제와 순서만 바꿔 출제…외고 시험지 유출 의혹 [이슈플러스] 특목고 가려고…사교육비, 중학교 때 '껑충' "신입생 줄고 정책 바뀌고"…지방 자사고 지정 취소 잇따라중3은 교육따로 수능따로…수능 개편 1년 연기 '대혼란' 수능 개편 연기, 혼란도 1년 연장…교육부, 남은 과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