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9월부터 500세대 이상 신축아파트에 국공립어린이집 의무설치

입력 2019-05-29 1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9월부터 500세대 이상 신축아파트에 국공립어린이집 의무설치

오는 9월 25일부터 500세대 이상의 신축아파트 등 공동주택에는 국공립어린이집을 의무적으로 설치해 운영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개정안이 2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오는 9월 25일 이후 '사용검사'를 신청하는 500세대 이상 신규 아파트는 국공립어린이집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사용검사는 건축물이 승인받은 대로 건축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다.

500세대 이상 아파트에 국공립어린이집 설치를 의무화한 개정 영유아보육법은 지난 6월 25일 시행됐다. 이전 법은 설치를 권고할 뿐이어서 한계가 있었다.

시행령은 의무설치의 예외사항도 규정했다. 입주자의 과반수가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을 찬성하지 않거나 보육수요 부족으로 불필요하다고 지방보육정책위원회가 심의하는 경우에는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건설사 등 사업 주체는 국공립어린이집의 설치·운영상 비용부담 등에 대한 협약을 주민이 아파트에 입주하기 전까지 체결해야 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어총 회장, 의원 5명에 돈봉투 진술"…본인은 부인 "한어총 회장, 의원 5명에 돈봉투 진술"…본인은 부인 '입법 로비' 위한 현금 전달 의심…"후원금 처리 안 돼 있어" 유치원 일방 폐원하자…학부모들, 설립자에 손배 소송 비리 유치원 277곳 추가 공개…화장실 쪼개 급식실 쓰기도 '한유총 사태'가 바꾼 유치원…'사립→공립화'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