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체부, '5·18 최후항전지' 옛 전남도청 복원 약속

입력 2017-06-13 16:45

시민공청회서 문체부 입장 발표…"5·18 기념관 조성해야" 시민의견 봇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공청회서 문체부 입장 발표…"5·18 기념관 조성해야" 시민의견 봇물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민주평화교류원을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최후항전지인 옛 전남도청으로 복원하겠다고 13일 약속했다.

이우성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이날 문화전당에서 열린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시민공청회'에 참석해 기관별 향후 추진계획으로 이같이 밝혔다.

이 실장은 "민주주의 이정표를 세웠던 5·18 정신은 세계로 알려야 할 숭고한 가치로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며 "광주시민의 헌신과 고난이 헛되지 않도록 (옛 도청) 복원 문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정부 여파로 도청 복원을 진척하지 못했다"며 "새 장관이 취임하면 공청회에서 주신 말씀을 있는 그대로 보고해 유관단체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5·18단체 대표자와 참석 시민은 입장 발표가 끝나고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문체부가 지향해야 할 옛 도청 복원 방안을 제시했다.

김양래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지난해 장관과 면담에서 문체부가 이곳을 전시공간으로 규정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5월 단체는 옛 도청이 5·18 기념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건물 성격을 분명히 규정하지 않는 한 이 문제를 정리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양희승 5·18 구속부상자회장은 "5·18은 계엄군의 잔인한 학살에 저항한 시민의 투쟁"이라며 "학살을 어떻게 예술적으로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느냐. 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그 자체가 감동이다.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는 5·18 기념관을 만들도록 힘을 합치자"고 당부했다.

5·18 당시 고등학생 시민군으로 도청을 지켰던 김향득 사진작가는 "옛 도청과 경찰청 부속 건물을 문화전당 민주평화교류원 1∼5관으로 이름 지었는데 묘하게도 계엄군 점령 순서로 번호가 부여됐다"며 역사성 복원을 함께 강조했다.

2시간가량 이어진 공청회에서는 "벽돌 한 장까지도 온전히 되살리는 게 진정한 원형 보존", "옛 도청 훼손 경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도 남은 과제" 등 다양한 시민 의견이 나왔다.

공청회를 주최한 광주시는 시민 의견을 종합해 옛 전남도청 복원 입장을 정리하고, 중앙정부에 의견을 전달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8월께 최종 복원안을 마련해 문체부, 기재부, 국회, 청와대에 제출할 계획이다.

공청회에는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 5월 단체, 시민사회단체, 일반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5·18 기록집 재출간…"민족과 역사 앞에 남기는 기록" '촛불로 잇는 오월'…광주, 5.18 전야제 행사로 북적 민주당 "대통령 '임을 위한…' 제창 지시…5월 정신계승 약속" 야전병원 같던 그 시간…전남대병원, 5·18 증언집 발행 [밀착카메라] 옛 전남도청 '5.18 원형 복원'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