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조건부 출석 불가"…소추위, 질문 공세 예고

입력 2017-02-22 08:36 수정 2017-02-22 0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이 헌재에 직접 출석할 경우에 대비해 국회 소추위원단 측도 분주한 모습입니다. 대통령에 대해 공세적인 신문을 하기 위한 전략 회의를 열었는데요, 탄핵 사유 전반에 대해 집중 추궁한다는 계획입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박 대통령 측은 출석 여부 결정을 하루 앞두고 공세적 질문을 하지 않기로 하거나 대리인단이 대신 답변할 수 있다면 출석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국회 소추위 측은 "박 대통령 출석에 어떤 조건도 붙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오히려 어제 국회 측은 그동안 25명의 증인 신문을 통해 입증된 대통령의 소추 사유 전반에 대해 공세적 신문을 펴기 위한 전략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안종범 전 수석이나 정호성 전 비서관 등이 박 대통령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한 부분과 관련해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헌재가 대통령 기억을 직접 살려 설명하라고 요구했지만 결국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한 세월호 7시간 의혹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할 계획입니다.

또 대통령이 답변하기 어려울 때 대리인단이 대신 답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재고 가능성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국회 측은 "형사재판에서도 변호인이 피고인 신문에 대신 답변할 순 없다"며 "최순실 씨 등도 탄핵심판에 나와 변호인 조력을 요청했으나 거부한 적이 있는 만큼 대통령도 허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헌재 "대통령, 정해진 날 나와야…질문 피할 수 없다" 헌재 "고영태 파일 안 들어도 된다"…증거 신청 기각 대통령 측, 변론 기회 '돌발 요청'…제지에 고성 소란 대통령 측, '지연 카드' 다 썼다…3월 초 선고에 무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