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당권 경쟁 '오리무중'…친박계 이주영 출사표

입력 2016-07-04 08:04 수정 2016-07-18 13: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누리당은 다음달 9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후보들의 출마 선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난달 말 비박계 김용태 의원에 이어 어제(3일)는 친박계 이주영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했습니다. 역시 관심은 친박계 좌장 최경환 후보의 출마 여부고, 친박계에서 후보로 나오겠다는 다수의 중진들은 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친박계로 평가받는 이주영 의원은 출마 일성으로 계파 청산을 주장했습니다.

계파를 챙긴 사람들 때문에 총선에서 졌다면서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이주영 의원/새누리당 : 책임 있는 인사들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데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숙해야 합니다.]

여권에서는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친박계 좌장 최경환 의원을 견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이주영 의원/새누리당 : 계파적인 시각에서 단일화 운운하는 것은 그건 옳지 않다. 전 단호히 그렇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친박계와 비박계 후보들의 출마 선언은 잇따를 전망입니다.

친박계 이정현 의원과 원유철 전 원내대표, 홍문종, 한선교 의원 등이 출마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비박계에서는 김용태 의원이 가장 먼저 출마 선언을 했고, 정병국 의원이 출사표를 준비 중입니다.

모든 후보가 계파 청산을 내걸고 있지만, 계파 내부의 교통정리가 될 때까지 당권의 향배도 오리무중이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입니다.

관련기사

우상호 기자회견…"청와대, 현안 해결 못하고 있다" '친인척 채용' 후폭풍…열흘새 보좌관 30명 '조용히' 떠나 야당 "언론통제" vs 청와대 "업무 협조"…국회서 충돌 우상호 "이정현 녹취록, 있을 수 없는 일…용납 못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