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9-30 2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문 대통령 "공권력, 국민 앞에 겸손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첫 업무 보고를 받고 "모든 공권력은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검찰총장에게 지시한다"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 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빨리 마련해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2. '대통령 지시' 받은 검찰…"개혁안 검토"

이같은 문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서 검찰은 "부족한 면이 뭔지, 어떤 방안을 낼 건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스룸 2부에선 검찰 개혁 방향에 대해 황희석 법무부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장과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을 각각 인터뷰 할 예정입니다.

3. 검찰 "한국당 의원 한 주에 20명씩 소환"

'패스트 트랙 충돌'을 수사하는 검찰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20명에게 이번 주 안에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검찰은 매주 약 20명씩 3주에 걸쳐 60명을 모두 부를 계획입니다.

4. 김 위원장 친서에 "내년 유엔총회 참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년 9월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 참석하겠단 의사를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친서를 통해 전달한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대화에 대한 의지를 보인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양보도 요청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5. 또 가을태풍 '미탁'…내일 제주 영향권

제18호 태풍 '미탁'이 내일(1일)부터 제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남부 지방에 강한 비바람이 예상되며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맞서고 있는 방역 당국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6. 40년 전 부마항쟁…전두환 '작전 관여'

JTBC가 다음 달로 40주년을 맞는 '부마 민주항쟁'의 진실이 담긴 기밀 문건, 여러 건을 입수했습니다. 문건 중엔 당시 보안 사령관이었던 전두환 씨가 공수부대 배치 등 구체적인 진압 작전에 관여한 정황도 담겨 있습니다.

7. 류석춘, 발전사회학 '망언 강의' 중단

연세대학교는 류석춘 교수가 망언을 한 '발전사회학' 강의를 멈추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학생들은 자체적으로 '대책 위원회'를 만들고 또 다른 망언과 막말 사례를 모으고 있습니다.

8. 잘못 쓰고 못 챙기고…사라지는 '따릉이'

한 골목에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용자전거 따릉이가 세워져 있습니다. 어젯밤부터 있었다는데 버튼을 눌러도 대여 정보가 뜨지 않는데요. 시민들의 잘못된 이용이나 관리 부실로 사라지는 따릉이가 많다고 합니다. 밀착카메라에서 전해드립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