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 위원장 '연내 서울 답방' 탄력…청와대 "다 열어놓고 대비"

입력 2018-12-01 20:22 수정 2018-12-01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자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안에 서울을 답방할 수 있겠다는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를 최종적으로 판단할 주체가 북한이라고 했지만, 그래도 미국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만큼 북한이 움직일 가능성도 커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역시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공감대를 이끌어낸 부분 중 하나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필요성입니다.

한동안 북·미 간 교착상태가 지속되면서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게 청와대 내부 기류였으나,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공식적인 지지를 받아내면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불씨가 다시 살아났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연내에 오느냐 안 오느냐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의 주체는 북한"이라면서도 "우리는 다 열어놓고 가능성에 대비한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미 3차례나 남북정상회담을 해본 만큼, 실무적 준비는 짧은 기간 안에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그동안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동시에 준비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측의 고민이 줄어들었다는 분석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한·미 정상 "김 위원장 답방 필요성 공감"…'제재 원칙' 재확인 [전문] 한미정상회담 결과 청와대 브리핑…"굳건한 동맹 바탕 긴밀 공조" 청와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과 별개로 열릴 수 있어" 백악관 "한미정상, 북 비핵화 견인 제재이행 유지 중요성 공감"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