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규직' 길 열었더니…'고용 세습' 악용한 서울교통공사

입력 2018-10-17 08:41 수정 2018-10-17 10: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년전, 구의역의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외주업체 직원이 숨지면서, 서울시는 산하 기관의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를 악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나온 곳이 있는데요. 서울교통공사가 직원의 가족들에게 그 혜택을 줬다는 것입니다.

임소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3월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직원 128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습니다.

그런데 한국당 유민봉 의원실에 따르면 이 가운데 108명이 직원의 자녀나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녀가 정규직이된 경우는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형제와 남매는 22명 배우자는 12명이었습니다.

직원의 부모와 며느리가 채용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무기계약직의 경우 서류, 면접, 신체검사만 통과하면 정규직 전환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한국당은 노조차원에서 미리 정규직 전환 정보를 입수하고 직원들이 친인척을 미리 입사시킨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김병준/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일종의 일자리 약탈행위이고 이것이야말로 가장 먼저 청산돼야 할 적폐 중의 적폐입니다. 이번 사건을 권력형 채용비리 사건으로 규정하고…]

한국당은 공공기관 전수조사까지 촉구하며 지도부 차원에서 이슈화에 나섰습니다.

오늘(17일)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 행위와 관련된 동영상까지 공개한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김병준 "서울교통공사 고용 세습은 권력형 채용 비리" '신한은행 채용비리' 조용병 영장심사…구속여부 밤늦게 결정 '신한은행 채용비리 혐의' 조용병 회장 구속영장 청구 '직위해제' SR 직원들, 사무실 대기 원칙인데 '공짜 탑승' 공공기관 채용비리 밝혀지면 합격 취소…성과급 삭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