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감사 내일 마무리…여야, 막판 '예산 전쟁' 돌입

입력 2014-10-26 15: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3주간의 국정감사가 내일(27일) 끝나는데요, 곧바로 내년도 나라 살림 규모를 결정할 '예산안 심의'가 시작됩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류정화 기자! (네, 국회입니다.) 국정감사 끝난 뒤의 정기국회 일정,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내일로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 국회는 상임위원회별로 예산안과 법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합니다. 오는 30일에는 예결특위가 공청회를 열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합니다.

말 그대로 예산 전쟁의 막이 오르게 됩니다.

국회는 해마다 진통 끝에 처리시한을 훌쩍 넘겨서 예산안을 처리하곤 했는데요.

올해부터는 11월 말까지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 정부 예산안 그대로 12월 1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기 때문에 여야 모두 한 달 안에 예산안 조정을 마치겠다는 생각입니다.

새누리당은 "예산안을 제때 처리하고 법안고 통과시켜서 경제 활성화 기반을 국회에서 마련해줘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당 소속 시도지사정책협의회를 열고 "서민증세 반대, 민생예산 확보"를 기조로 본격 예산안 심의에 착수한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세월호특별법은 이달 말까지 끝내기로 여야가 합의문에 서명까지 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여야 정책위 의장을 포함한 세월호 특별법 TF는 오늘 오후 9시 국회 운영위회의실에서 만납니다.

당초 이달 말까지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유병언법 등 세월호 3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여야는 합의를 시도한다는 방침이지만,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선임 방법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추징금 다 받을 수 있나?"…'껍데기 환수' 여야 질타 교육평가원, 파스타 중독?…1곳서 법인카드로 8억원 외통위서 대북전단 공방…류길재 "대북정책에 도움 안돼" [국감 인사이드] '구름빵' 저작권…엇갈리는 입장, 속 사정은? 국감 막바지…MB 자원외교 손실 관련 최경환 집중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