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페북에 친필 입장문…"모든 것이 내 탓이라는 심정"

입력 2018-03-22 23:53 수정 2018-03-23 00:52

MB, 측근들에 "나 때문에 고생해 미안하다" 얘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측근들에 "나 때문에 고생해 미안하다" 얘기도

[앵커]

취재기자를 연결해 자택 앞 소식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구속영장 발부 소식에 자택 앞도 상당히 분주해 보입니다. 옆에서 보는 현재 상황 어떻습니까.
 

[기자]

아까 메인 뉴스 시간에 전해드릴 때보다 현장의 경찰 병력들은 2~3배 이상 더 많아졌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기자들도 펜스 안쪽으로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호송차량들이 오기 위한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서인데요. 펜스 바깥 쪽으로도 경찰들이 한줄로 서서 통제를 강하게 하고 있습니다.

조금 전에는 이 전 대통령을 경호해왔던 경호처 직원들 10여명 정도가 안으로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현재 통로 상황을 봤을 때 호송차량이 위쪽에서 내려와서 집앞에 멈춰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위쪽으로 경찰병력들이 서있는 것으로 봤을 때 이쪽으로 나가 구치소로 향할 것 같습니다.

아까 전해드린 것처럼 이 골목길 주변엔 1인시위대도 굉장히 많은데요. 지금까지 대기하면서 구속 소식을 들음과 동시에 구호를 외치고 현수막을 흔들고 있습니다.

[앵커]

이 전 대통령이 조금 전 입장을 밝혔죠. 페이스북에 친필로 쓴 글을 올렸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주시죠.

[기자]

내용을 보면 모두 내 탓이다, 자책감을 느낀다며 글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나온 날들을 되돌아봤을 때 그 때 당시에는 잘 하려고 했지만, 지금의 기준으로 봤을 때 자신이 충족하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정말 잘해보려 했다는 취지의 말입니다.

특이한 점은, 마지막에 글을 마치면서 17대 대통령 이명박이라고 밝힌 것이 아니라, 이명박 이름 세자만 썼다는 겁니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 측은 입장을 밝힐 때마다 17대 대통령 비서실이라는 입장으로 마지막을 끝을 내곤 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혹시나 골목길 앞에 나와서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있긴 하기 때문에 현재 취재진들은 그럴 가능성을 대비해서 마이크를 취합하긴 했는데요.

조금 전 이 전 대통령 측에서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이렇게만 공지했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아 보입니다.

[앵커]

네, 원래는 측근들이 간접적으로 취재진들에게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얘기도 있었는데 페이스북에 올린 글로 대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혹시 따로 측근들에게 전한 얘기는 현장에서 나오는 얘기가 있습니까?

[기자]

저희 취재 결과, 안에 있는 한 측근에 따르면 나 때문에 고생하게 해서 미안하다라는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측근들에 따르면 그렇게 편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저희가 인근 옥상에서 촬영하는 내부의 모습을 봤을 때 이 전 대통령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고, 또 다른 측근들이 굉장히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도 포착됐습니다. 또한 어떤 인물이 우는 듯한 모습으로 보인다는 옥상 취재진의 전달도 있었습니다.

[앵커]

지금 이서준 기자가 현장에 있는데요. 경찰과 취재진이 더 분주해진 모습입니다. 1년 전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이 발부될 때 자택 앞에 많은 지지자들이 격앙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곳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지지자들은 오늘 하루 동안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대신에 취재진들만 이 골목길을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경찰과 경호처 인력, 취재진들만이 이 현장을 지키고 있습니다.

조금 떨어진 곳에서 통제된 지역 바깥에서만 시위대가 여전히 이명박 구속을 소리치고 있을 뿐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MB 뇌물액 추징준비도 나설 듯…차명재산 규명이 관건 전직 대통령의 비극 재연…5명 검찰소환·4명 구속 검찰, 박근혜처럼 이명박도 '옥중조사'할 듯 'MB 구속' 주요 혐의는…110억대 뇌물·350억 다스 횡령 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