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용 "박근혜와 0차 독대? 기억 못 하면 내가 치매"

입력 2017-12-27 20:44 수정 2017-12-28 19: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7일) 재판에서 이재용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과 추가로 독대가 있었다는 정황에 대해 '치매' 이야기까지 하며 부인했습니다. 또한 박 전 대통령과의 3차 독대 당시에… 이것은 0차가 없을 경우에 3차라고 부릅니다. 아무튼, 3차 독대 당시에 JTBC 때문에 난리가 났었다면서 박 전 대통령이 JTBC 보도를 거론하며 자신을 압박했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물론 아시는 것처럼 삼성이 JTBC 보도에 영향을 끼칠 수는 없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까지 이어진 항소심에서는 이른바 '0차 독대'가 쟁점의 하나였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의 독대가 당초 알려진 1차 만남에 앞서 2014년 9월에 한 번 더 있었다는 겁니다.

지난 18일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법정에서 관련 증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결심 재판에서 이재용 부회장은 당시 상황을 기억 못 하면 자신이 치매라면서 박 전 대통령을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특검은 0차 독대에 대해 안종범 전 수석의 증언과 업무수첩, 그리고 김건훈 전 청와대 행정관의 일지 등을 통해 입증됐다고 반박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이 JTBC 보도에 불만이 컸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특검 측이 2016년 2월, 3차 독대 당시 부정 청탁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언급하자 "그날은 JTBC로 난리가 난 날"이라며 " JTBC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이 짜증을 내서 삼성 내부에선 이 건이 가장 큰 일이었다"고 했습니다.

당시 부탁을 할 상황이 아니었고 자신은 박 전 대통령에게 강압을 당한 피해자라는 취지의 주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특검, '박근혜 뇌물·횡령' 이재용에 2심서도 징역 12년 구형 박근혜, 이재용 항소심 증언도 거부…법원, 증인신청 취소 이재용 "최태원, SKT 회장이라 문자 고집…친구들과는 카톡" 이재용 공소사실에 '청와대 독대' 추가…삼성 "기억 없는데 답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