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시면 안돼요",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지지자들 '오열'

입력 2017-03-30 14: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가시면 안돼요",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지지자들 '오열'


"가시면 안돼요",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지지자들 '오열'


"가시면 안돼요",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지지자들 '오열'


"가시면 안돼요",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지지자들 '오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둔 30일 이른 오전부터 박 전 대통령의 자택 앞은 아수라장이 됐다.

지지자 50여명은 두꺼운 외투와 우비를 입은 채 담요를 덮고 자택 진입로 앞에서 밤을 지새웠다. 오전 6시가 넘자 지지자들이 하나둘 찾아와 오전 10시께 250여명이 모였다.

이들은 평소처럼 자택 앞 담벼락에 늘어서서 '대통령님 사랑합니다' 플래카드를 걸고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었다. "불쌍한 우리 대통령님"이라고 오열하는 지지자들도 보였다. 울다가 탈진해 구급차에 실려간 사람도 있었다.

지지자 50여명은 길바닥에 드러누워 "나라가 개판이다. 우리를 죽여라"며 소리를 질렀다. 경찰의 해산명령에도 꿈쩍도 안하자 경찰은 이들을 들어다 인도에 옮겼다.

대다수 지지자들은 곳곳에서 경찰, 취재진에게 "우리를 막지 말라", "함부로 촬영하지 말라"며 고함을 질렀다. 또 지지자 간에 다툼이 벌이는 등 과격한 행동이 이어졌다. 한 남성은 취재진을 향해 화를 내다가 한 사진기자에게 먹다 남은 커피를 뿌려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이날도 어김없이 박 전 대통령의 전속 미용사인 정송주·매주 자매가 자택을 방문했다. 이들은 오전 7시10분께 자택을 방문해 1시간30분 가량 머문 뒤 오전 8시35분께 떠났다.

오전 8시께 신동욱 공화당 총재가 확성기를 들고 "오늘 오전 4시에 이곳에서 삐라(대남 전단) 20여장이 발견됐다"고 삐라를 보여주며 박 전 대통령의 무죄를 주장했다.

오전 9시33분께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과 부인 서향희씨와 친박(친박근혜)계인 자유한국당 유기준·윤상현 의원이 박 전 대통령을 배웅하러 자택을 방문했다. 앞서 또 다른 친박계인 자유한국당 최경환·이우현·김태흠·이완영·조원진 의원도 오전 9시27분께 자택을 찾았다.

오전 10시9분께 평소처럼 올림머리를 한 박 전 대통령은 남색 정장 차림을 한 채 자택에서 나왔다. 지난 22일 오전 검찰 소환조사를 받고 귀가한 지 8일 만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박 전 대통령은 자택 입구에서 친박(친박근혜)인 자유한국당 최경환·조원진 의원 쪽을 향해 가볍게 목례를 한 뒤 아무런 말 없이 검은색 에쿠스 차량에 탑승했다. 그는 검찰 소환 때와 같이 차량 안에서 지지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했다.

지지자들은 박 전 대통령이 모습을 보이자 태극기를 높이 흔들며 "박근혜 대통령"을 연호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경찰이 설치한 안전 펜스를 밀어내고 이동하는 박 전 대통령 차량을 따라갔다. 이들은 "가시면 안됩니다"라고 외치며 차량을 가로막기도 했다. 대성통곡하는 이들도 많았다.

취재진의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동이 트기 전부터 카메라와 촬영용 사다리 등 장비를 가지고 나와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경쟁을 벌였다.

경찰은 지지자들의 돌발 행동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15개 중대 1200여명을 배치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의 차량이 수월하게 빠져나갈 수 있게 자택 인근 도로에 철제 펜스를 설치했다.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는 전날 커뮤니티에 "삼성동 대통령 자택 앞에서 정치적 탄압을 규탄하고 검찰의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및 법정 출석의 부당함을 알리자"며 참여를 독려하는 글을 올렸다.

이들은 오전 7시30분 박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이 서초동으로 출발하면 법원검찰청 삼거리 대신빌딩 앞으로 이동해 집회를 이어갔다.

자유청년연합은 전날부터 서울중앙지검 서문 앞에 대형천막을 펼치고 밤샘 농성을 벌였다. '근혜동산' 역시 영장실질심사 결과가 나올때까지 자택 앞과 법원을 오가며 박 전 대통령을 기다리 계획이다.

지지자들은 법원까지 따라가겠다며 서둘러 이동해 현재 오전 10시50분 자택 앞에는 50여명만이 남았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강부영 영장전담판사(43·사법연수원 32기) 심리로 열렸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는 31일 자정을 넘겨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영장이 발부되면 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로 압송되고, 기각되면 자택으로 귀가한다.

박 전 대통령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첫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대 쟁점은 뇌물혐의…박 전 대통령 '영장심사' 진행 박 전 대통령 오늘 영장심사…법원 곳곳 긴장감 고조 박 전 대통령, 오전 10시 쯤 법원 도착…삼엄한 경비 삼성동, 박근혜 출석 앞두고 긴장 고조…지지자 집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