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병기 "국정원이 친정부 단체 지원…예전부터 해오던 일"

입력 2017-03-09 23:08 수정 2017-03-09 2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특정 인사들을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고 불이익을 주는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특검 수사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이 블랙리스트의 반대개념이 화이트리스트인데요. 친정부 단체들에게 국정원이 지원을 해줬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특검이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관련 진술을 확보해 검찰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실이라면 지속된 관제집회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수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월 2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업무기록과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습니다.

관제데모 의혹을 파악하기 위한 차원이었습니다.

며칠 뒤 특검은 이 전 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했습니다.

이 원장은 특검에서 "국정원이 친정부 단체를 지원하고 있다"며 "예전부터 해오던 일"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기조실장에게 관련 보고를 받았고, 계속 있던 지원이라 굳이 손대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특검은 해당 진술이 관제데모 의혹을 풀 수 있는 열쇠라고 보고 수사를 확대했고, 배경에 조윤선 전 장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이 정무수석으로 취임한 이후 어버이연합 등을 통해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전 원장은 탈북자 정착을 위한 지원을 한다는 의미였다며 친정부 단체 지원은 와전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검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곧 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블랙리스트 수사 박차…조윤선 소환조사 임박 '화이트리스트' 친정부 단체엔 '전경련 돈' 수십억 지원 정부 지원받는 자유총연맹도…'탄핵반대 총동원령' 논란 "누구를 위해 10만 동원?" 자유총연맹 내부서도 '반발' [단독] 청와대, 지원금 걸고 보수단체 '충성경쟁' 유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