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사드, 순수한 방어 목적"…균형외교 흔들

입력 2016-07-12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도 어제(1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사드 문제에 대한 언급을 했습니다. 북한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순수한 방어 목적이다, 라는 건데요. 하지만 중국과의 관계는 지금 요동치고 있는 상황이죠.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사드 배치 결정은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사드 배치는) 제3국의 안보이익을 침해하지 않고, 또 할 이유도 없습니다. 순수한 방어목적의 조치를 취하는 것일 뿐입니다.]

또 지역 주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적의 부지를 선정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하지만 자위권적 방어 조치란 명분은 동북아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깨뜨렸다고 반발하는 중국을 설득하기엔 역부족이란 지적입니다.

중국이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까지 거론해, 대북공조 체제의 균열 우려도 제기됩니다.

[정성장 통일전략연구실장/세종연구소 : 현 정부가 중국, 러시아로 하여금 북한 편으로 돌아서게 한 것은 임기 초반 한일관계를 극도로 악화시켰던 것 이상의 심각한 실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9월 박 대통령이 전승절 열병식에 참석하며 회자된 역대 최상의 한중 관계는 불과 10개월 만에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정부가 안보와 경제 분야에서 각각 실리를 추구하며 내세워 온 미중 간 균형자적 역할도 사실상 무너진 게 아니냐는 평가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여야, 사드 졸속 결정 비판…부지 결정 시점도 논란 '윤병세 쇼핑' 논란…외교부, 사드 배치 발표 몰랐나 "사드 배치, 국회 동의 얻어야" vs "비준 대상 아냐" 중국 "등 뒤 칼자루"…사드 배치에 계속되는 강경 발언 [인터뷰] 김영희 대기자 "안보는 군사 외 경제-외교 안보도 존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