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폭염이 키운 가을장마…예측불허 날씨, 비정상의 일상화?

입력 2018-09-01 2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폭염이 물러간 이번주 내내 전국이 비 때문에 몸살을 앓았습니다. 이른바 가을장마 전선이 형성됐던 것인데 뜨거워진 서해바다가 이런 현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앞으로 이렇게 예측하기 힘든 날씨가 일상화 될 거란 관측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열흘 사이 전국에 내린 비는 지난 여름장마 때 보다 더 많았습니다.

시간당 100mm가 넘는 물폭탄이 떨어진 강원도 철원 등, 앞이 보이지 않게 비가 내린 곳이 적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비가 많이 내린 건 북쪽의 찬 공기와 남쪽의 따뜻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만나, 가을장마 전선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폭염으로 서해바다 온도가 올라가면서 기습 폭우가 자주 내렸습니다. 

[반기성/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서해 쪽 해수 온도가 높아요. 해수 온도가 높을 때는 더 많은 수증기를 공급합니다. 밤중에 해상에서 발달한 비구름이 들어온 겁니다.]

결국 기후 변화가 불러 온 역대급 폭염이 가을장마의 위력을 키운 겁니다.

전문가들은 북극 빙하가 급격히 녹으면서 제트기류가 약해진 걸 걱정하고 있습니다.

제트기류가 약해지면 대기 흐름이 정체돼 폭염 등 기상 이변이 자주 발생합니다.

예측 불가능한 날씨가 일상화 될 거란 분석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남부지방 덮친 비구름…불어난 물에 6살 아이 숨져 광주, 시간당 60㎜ '폭우'…나흘 만에 또 침수 피해 폭염 겨우 넘겼더니…폭우에 1년 농사 망쳐 '망연자실' 토사 유출로 도로 통제, 담벼락 붕괴…비 피해 잇따라 기습 호우에 무너진 옹벽들…폭우 때마다 주민들 '철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