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활용 어렵게 만드는 등급제?…시민의식 못 미치는 행정

입력 2018-04-16 08:02 수정 2018-04-16 08: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것을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재활용을 한다면 어떻게 버려야 하는 것인지 요즘 이 재활용 쓰레기 때문에 혼란스럽습니다. 그동안 정부의 재활용 정책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히려 재활용을 어렵게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지금 보실 '페트병 등급제'가 그 중에 합니다.

정해성 기자의 보도부터 보시겠습니다.
 
 
[기자]

경기도 김포의 한 재활용 처리 업체입니다.

8단계를 거쳐 세척했지만 페트병 조각에는 라벨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접착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업체들은 비용과 시간을 이유로 접착제가 사용된 국내산 페트병 수거를 꺼립니다.

[맹성호/재활용 처리 업체 대표 : 본드를 제거하기 위해서 온수에 양잿물을 투입해서 약 15분 정도 삶는 과정…]

왜 국내에서는 접착제를 사용할까.

환경부가 지난 2014년 새롭게 만든 등급제입니다.

그런데 재활용이 쉬워야 하는 1등급에 접착제 사용 제품을 포함시켰습니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은 일본, 유럽 등에서 쓰이는데, 국내에서는 2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최근 1등급을 받은 페트병들입니다.

재활용을 위해선 이 라벨을 제거해야 하는데, 접착제가 붙어있어 라벨을 떼어내기 어렵습니다.

이 제품은 라벨을 떼어내도 접착제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1등급의 경우, 물속에서는 라벨이 떼어진다고 하지만 시민들이 직접 떼서 재활용하기는 어려운 구조인 겁니다.

일본은 대부분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소비자가 직접 라벨을 떼어낼 수 있습니다.

[일본 환경성 관계자 : 기본적으로 다 떼기 쉽게 돼있어요.]

환경부 측은 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에서 관련 기준을 만들어, 기술적인 부분은 잘 모르겠다는 입장입니다.

[환경부 관계자 : 여기 앉아있는 공무원이 접착식 일일이 다 조사해가면서 할 수는 없고요. 조합에서 그 업무를 하니까요.]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