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파문' 직면 박 대통령, 순방 '희석' 우려…침묵 깰까

입력 2015-04-15 16:44

'세일즈외교' 의욕 불구 리스트 정국에 주목 못받아
순방기간 국정공백 우려까지…해법 마땅찮아 '고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일즈외교' 의욕 불구 리스트 정국에 주목 못받아
순방기간 국정공백 우려까지…해법 마땅찮아 '고심'

'성완종 파문' 직면 박 대통령, 순방 '희석' 우려…침묵 깰까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모든 국정현안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는 가운데 중남미 순방을 하루 앞둔 박근혜 대통령의 고민도 더욱 깊어지고 있다.

집권 3년차를 맞아 취임 뒤 처음으로 중남미 4개국 순방에 나서는 일정이 거대 정치 스캔들에 휘말려 제대로 주목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순방 출발일이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이라는 점 탓에 이미 비판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성완종 파문까지 겹쳐 이래저래 속앓이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오는 16~27일 콜럼비아·페루·칠레·브라질 등 중남미 4개국을 돌며 세일즈 외교의 지평을 거대 신흥시장으로까지 넓힌다는 계획아래 이번 순방에 상당한 의욕을 보여왔다. 역대 최대 규모인 125개사로 경제사절단을 꾸린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였다.

특히 박 대통령은 '제2의 중동붐'을 기치로 내건 지난번 중동 4개국 순방 성과에 고무돼 이번 중남미 순방에도 많은 기대를 걸고 있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그러나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금품 리스트' 메모에 전·현직 대통령비서실장 3명의 이름이 모두 거론된 데 이어 이완구 국무총리마저 현직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될 처지에 놓이면서 되레 해외순방에 따른 '역풍'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 됐다.

과거에도 박 대통령은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의 과거 친일발언 논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 등 순방 때마다 대형사건이 불거지는 이른바 '순방 징크스'를 겪어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출국도 하기 전에, 그것도 2012년 대선자금 의혹 등 정권의 존립 자체를 위협할 초대형 사건이 터졌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위기감의 정도가 차원을 달리 한다.

더욱이 박 대통령의 출국일은 세월호 1주기인 16일과 겹친다. 아직 실종자 수습도 채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날 꼭 출국해야 하느냐는 여론도 존재한다.

야당은 "전대미문의 권력형 비리 게이트가 터졌는데 대통령이 남의 집 불구경하듯 해외 순방을 가겠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중남미 순방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청와대는 지난 14일 "(해외순방은) 우리 정부가 대외적으로 약속해서 하는 일로 국가적인 사업들"이라면서 "연기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으며 예정대로 해야 한다"고 거부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날 청와대의 중남미 순방 경제적·외교적 성과 브리핑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순방 연기 요구를 일축한 사실만 부각되는 등 여론의 관심은 이미 대통령의 해외순방에서 멀어지는 듯 한 분위기다.

특히 이 총리에 대한 퇴진 요구가 야당에 이어 여당으로까지 급격히 확산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 마저 청와대를 비우게 되면 국정공백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안팎에서는 현재의 상황을 타개하려면 결국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박 대통령의 추가적인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구성키로 한 지난 12일 민경욱 대변인을 통해 "검찰이 성역 없이 엄정히 대처하기 바란다"고 밝힌 바 있지만 박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서서 입장을 내놓아야 악화되고 있는 여론과 이번 사태의 파장을 다소나마 진정시킬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된다는 이유에서다.

만일 박 대통령이 침묵을 지킨 채 출국하게 되면 대통령 부재 속에 국정은 사실상 '올스톱'되고 그 부담은 결국 귀국 후 박 대통령이 고스란히 짊어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현 상황에서는 박 대통령으로서도 추가 입장 표명을 통해 내놓을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청와대도 이 점 때문에 박 대통령의 추가적인 입장 표명여부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쉽지 않아 보인다.

야당을 중심으로 총리 교체 등 인적쇄신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당사자들에 대한 사실여부가 가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당장 구체적 답변을 할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새로운 입장을 내놓더라도 엄정한 검찰 수사를 주문한 지난번 메시지의 연장선 정도에 그칠 것이며 이번 파문의 실체가 어느 정도 드러날 때까지 이 총리 체제를 유지하는 것 외에는 달리 선택지가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대통령 "과거 정치부터 현재까지 문제점 완전히 밝혀야" 박 대통령, 순방 전 성완종 사태·세월호 1주기 언급할까 야당 "이완구, 총리직 사퇴해야"…박 대통령 순방 연기도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