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미 사드 배치, 협조 요청 오면 검토"

입력 2014-07-21 13: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부가 미국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 협조 요청을 할 경우 정부차원에서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쪽에서 주한미군에 사드를 배치하겠다고 결론 났고 대한민국 정부에 배치하는 것에 대해 협조공문이 올 경우 정부 차원에서 검토를 할 것"이라며 "이는 주권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그런 검토과정을 거쳐야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20일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미국이 사드(THAAD)를 한반도에 배치할 경우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억제하고 한반도 안보태세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사실상 용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 장관의 발언 의미에 대해서는 "탄도미사일 사거리가 300㎞만 되도 100㎞ 이상 상승하게 되고 좀 더 길면 150㎞, 300㎞ 이렇게 상승한다"며 "높이 올라갈수록 떨어질 때 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좀 더 높은 고도에서 요격을 하면 확률이 높다는 차원에서 사드가 주한미군에 배치될 경우 대한민국 안보에 도움이 된다는 차원의 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상승단계에서 요격할 수 있는 것은 레이저, 항공기에 장착한 레이저 빔 밖에 없다. 그것은 아직 실전배치가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사드가 한·중 관계를 해칠 수도 있다고 반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중국에서 주한미군에 배치될 수 있다는 사드 시스템에 대해 우리 대한민국에 대해 언급한 바는 없다"며 "사드는 사거리가 고도 100㎞ 정도로 한반도에 배치된다면 한반도 범위를 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과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중국이 문제 삼는 것이 사드의 성능이 아닌 엑스밴드 레이더 때문이라는 질문에는 "(엑스밴드) 레이더 탐지범위가 1000㎞로 알고 있다"며 "이 레이더가 일정한 각도로 전방을 보고 있는데, 이동형이 아니고 고정배치다. 한번 배치해 놓으면 좌우로 돌릴 수 있는 게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위주로 (액스밴더 레이더를) 고정시켜 놓으면 북한에서 발사되는 탄도미사일을 탐지하는데 주목적이 될 것이고 중국에는 크게 걸리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