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ICBM용 미사일 엔진 시험 가능성…"고체연료 전환"

입력 2019-12-09 07:19 수정 2019-12-09 09: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의 이번 시험은 대륙간 탄도 미사일 ICBM 발사 전 단계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고체 연료 엔진의 첫 번째 시험일 수 있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ICBM은 태평양 건너 미국 본토를 직접 위협할 수도 있는 무기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서해위성발사장은 미사일 엔진 시험장과 인공위성 발사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7일에는 이중 엔진 시험장 쪽에서 미사일 엔진을 시험해봤을 거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그리고 이게 맞다면 ICBM급 엔진일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최근 북한이 미국을 향해 잇따라 경고 메시지를 내온 데다가 어제(8일) 담화 내용에서도 이번 시험을 자신들의 전략적 지위와 결부시켰기 때문입니다.

앞서 북한은 2017년에도 같은 장소에서 ICBM용 엔진을 시험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당시처럼 시험대에서 미사일 엔진을 가동시켜 연소 시간과 추진력 등을 시험해봤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사이 북한 기술도 진전했을 것으로 보여 엔진의 연료를 액체가 아닌 고체로 바꿔서 시험했을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액체 연료는 시간이 지나면 산화하는 데 반해, 고체 연료는 미사일 안에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발사 전 매번 연료를 채워 넣지 않아도 돼 어디로든 쉽게 옮겨서 쏠 수 있는 것입니다.

앞서 북한이 쏜 ICBM 화성-14형과 15형 모두 액체 연료 기반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북한이 고체 연료를 사용한 엔진 시험에 성공한 것이라면 앞으로 이동식 발사대 등과 조합해 기습 발사가 가능해질 것이란 분석입니다.

(화면출처 : 플래닛랩스·CNN)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북 "서해위성발사장서 중대한 시험"…'전략적 지위' 결부 [인터뷰] 북한의 '중대한 시험'…ICBM 고체연료 엔진이라면 청와대 "북한 동향 예의주시"…NSC 상임위 소집 없어 "비핵화, 테이블서 사라져"…"재선 도전 방해 말라" 한·미 정상, 전화 통화…"북·미 대화 모멘텀 유지 공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