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년 부처 예산 17조 절감…일자리 창출에 투입키로

입력 2016-03-30 0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내년도 예산을 짜기 시작했는데요. 각 부처에 재량 지출을 10%씩 줄이라는 지침을 보냈습니다. 이대로라면 총 17조원 정도가 절감됩니다. 정부는 줄어든 예산만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업교육 등에 쓰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해 각 부처의 재량지출을 10%씩 줄일 방침입니다.

재량지출은 국민연금과 같은 의무지출과 달리 도로 건설처럼 자율적으로 대상과 규모를 줄일 수 있는 사업 예산을 뜻합니다.

기획재정부는 성과나 우선순위가 낮은 사업의 예산을 대폭 줄이거나 없애라고 각 부처에 주문했습니다.

일종의 예산 구조조정인 셈인데 정부가 직접 지침을 내리는 건 2010년 이후 7년 만의 일입니다.

지침대로라면 내년도 전체 예산의 4% 정도인 16조 8000억원이 절감됩니다.

정부는 이같은 재원을 직업훈련과 같은 일자리 창출 사업과 성장 잠재력이 큰 신규 사업에 투입할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각 부처의 재정사업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예산 편성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누리과정 예산은 편성하지 않으면서 청년수당과 같은 복지사업 예산을 편성한 지자체에 재정적 불이익을 주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경기교육청 "누리과정 특별회계법, 교육대란만 부추긴다" 전국 중·대형아파트 5곳 중 1곳은 회계처리 '부실' 박 대통령 "경제불안심리, 지나치게 확대돼선 안돼" 경선에 거덜 난 곳간…마른 수건 짜는 후보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