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일부 "북한 '회고록' 입장표명, 갈등 부추기려는 의도"

입력 2016-10-24 14: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일부 "북한 '회고록' 입장표명, 갈등 부추기려는 의도"


통일부는 24일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회고록 논란에 대해 입장을 표명한 것은 남남갈등을 부추기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앞서 북한 조평통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당시(2007년) 남측은 우리 측에 '인권결의안' 관련 의견을 문의한 적도, 기권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온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에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러한 입장표명은 우리 내부의 갈등을 부추기려는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는 일방적 주장"이라며 "북측은 이러한 구태의연한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지난 2002년 당시 박근혜 당시 미래한국연합 총재가 북한을 방문한 것과 관련해 관련 행적과 동향 보고가 기록으로 있느냐는 질문에 "결과 보고를 받은 것이 있다"면서도 "그러한 결과 보고는 여태껏 공개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용이 궁금할 텐데, 내용은 그동안 언론에 있는 내용과 똑같다"며 "다르지 않기 때문에 굳이 결과 보고서를 안 봐도 된다"고 말했다. 또한 공개 여부와 관련해 "(공개 요건에는) 당사자 동의도 있는 것" "여지까지 내부 결과 보고서를 공개한 적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지난 21~2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북한 외교 당국자와 미국의 전직 당국자가 접촉한 데 대해 "분명한 것은 민간 차원의 대화"라며 "미국 정부와의 입장은 전혀 관계없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태도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면 우리는 언제든지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게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미국, 중국, 러시아 등 관련국들은 북한 비핵화가 우선시되는 과제이며, 풀어가는 과정에서 지금은 제재가 대화보다 앞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은 (북미 접촉에서) 비핵화 이전에 평화협정과 평화체제 논의를 하자는 식으로 자기들 입장을 밝혔다"며 "그런 것을 본다면 북한은 비핵화 관련 대화를 아직은 하지 않겠다는 것을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다수결 '기권'?…엇갈리는 증언 회고록 논란에 기름 부은 국정원장…여야 공방 격화 [직격토론] '송민순 회고록' 공방전…여야의 입장은? 새누리 내부서도 "최순실 털어내야"…회고록은 총공세 더민주 "고질적인 색깔론" 맞대응…두 재단 의혹 맹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