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해관계 놓인 의원들 버젓이…'백지신탁' 유명무실?

입력 2015-03-23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의원이나 공직자들이 사적인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을 막자고 도입한 것이 백지신탁 규정입니다. 그러나 성완종 회장처럼 피해간 사례는 또 있습니다. 사실상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이 나오는데요.

이어서 백종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주식 백지신탁제도는 2005년에 도입됐습니다.

공직자가 1000만 원이상 주식을 갖고 있으면 직무와 해당 주식 사이에 이해관계가 충돌하는지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문제가 있다고 판정되면 바로 팔거나 관리기관에 맡겨 두 달 안에 팔아야 합니다.

하지만 허점이 많습니다.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인 배영식 전 새누리당 의원도 2010년에 정무위에 배정됐습니다.

그런데 백지신탁심사위는 21억 원어치의 본인과 가족 주식을 팔라고 판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소송은 물론 위헌법률심판까지 가는 법적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2012년에 헌법재판소에서 해당 조항이 합헌이라고 결정했지만, 이미 배 전 의원은 임기를 마친 뒤였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을 처분하지 않았습니다.

역시 정무위 소속이었던 김정 전 새누리당 의원도 남편이 보유한 주식이 매각판정을 받았지만 소송으로 시간을 끌다 임기를 마쳤습니다.

[윤태범/한국방송통신대 교수 : 현행 제도하에서 공직자가 보유주식을 처분하지 않아도 사실상 문제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이해관계에 저촉되는 주식을 가진 의원은 아예 문제 상임위에 배정하지 못하도록 국회법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경남기업 워크아웃 때도 '투자적격'…평가 적절했나 [여당] MB "부정비리 저지른 사람, 처벌 받아야" 발언 자원외교 한다고 받은 돈, 경남기업 회장 가족계좌로 입금 아버지가 총애한 포스코·경남기업…박 대통령은 왜? 대기업 수사로 시동 건 부정부패 척결, 전방위로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