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춘 측, 늦게 낸 항소이유서…항소심 진행 여부 주목

입력 2017-09-24 20:41 수정 2017-09-24 23:05

이재용 항소심 29일 시작…전부 무죄 주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용 항소심 29일 시작…전부 무죄 주장

[앵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그리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항소심이 이번 주 시작됩니다. 김 전 실장은 항소 이유서를 늦게 내, 항소심을 받지 못할 상황에 처했습니다. 화요일(26일) 첫 재판에서 항소심 진행 여부를 다툴 텐데, 어떤 결정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고등법원은 오는 26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지시 혐의를 받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항소심 첫 재판을 진행합니다.

재판부는 이날 김 전 실장의 항소심을 계속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 전 실장이 특검법이 정한 제출 기한을 넘겨서 항소이유서를 제출했기 때문입니다.

특검법상 지난달 29일까지 이유서를 냈어야 하지만 김 전 실장 측은 다음날 새벽 3시에야 이를 제출했습니다.

보통 항소이유서를 늦게 제출하면 항소를 기각하고 1심 판결을 확정하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재판부가 직권으로 조사할 부분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항소심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앞서 김 전 실장은 1심에선 징역 3년을 선고받은 바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뇌물 공여죄 등으로 1심에서 5년형을 선고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항소심도 오는 28일부터 시작합니다.

이 부회장 측은 400여 쪽의 항소 이유서를 제출했고, 항소 이유의 보충서까지 냈습니다.

1심과 마찬가지로 뇌물 혐의 등의 무죄를 주장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특검 역시 형량이 낮다며 미르와 K스포츠 재단 등 무죄가 나온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혐의를 강조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김상현, 영상편집 : 최다희)

관련기사

제2 부속실 문건…박근혜 '블랙리스트 혐의' 증거될까 '1심 판결문' 내용 살펴보니…삼성, 전방위 로비 정황 이재용 재판 닮은꼴…'70억 출연' 신동빈에 쏠리는 관심 '최순실과 통로' 2부속실서 문건 발견…박근혜 재판 영향은
광고

JTBC 핫클릭